당무감사 착수한 한국당…인적청산 시동?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당무감사 착수한 한국당…인적청산 시동?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8.09.1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 청산으로 지지율 정체 돌파 vs. 큰 의미 부여할 필요 없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인적 쇄신’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당은 추석을 전후해 253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인적 쇄신’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당은 추석을 전후해 253개 당협위원회에 대한 당무감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으로 당무감사는 당협위원장 교체를 통한 ‘물갈이’ 신호로 읽히는 만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정체 상태인 지지율 반등을 위해 ‘인적 청산’ 카드를 꺼내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국가주의 프레임’ 구축은 성공적

취임 이후 김 위원장은 “인적 청산은 우선순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위기에 빠진 한국당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먼저 당의 가치와 철학을 명확하게 정립하고,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인사(人事)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실제로 그는 문재인 정부를 ‘국가주의 정부’로 규정하며 한국당을 ‘자율주의 정당’으로 포지셔닝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남긴 산업화의 유산과 반공(反共)이라는 구시대적 색채를 벗어던지고, 젊은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보수 철학’을 세우기 위해서였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선택은 비교적 성공적이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8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처음부터 계속 지적했던 대로 김 원장의 메시지가 선점되고 주목받기 시작한다. 주요 언론 사설, 칼럼, 종편TV 등에서도 찬반 여부를 떠나 회자되고 활발하게 토론한다”며 “김 위원장이 제시한 국가주의, 먹방 적폐 문제, 국민과 시장 주도 성장, 자율성 등은 문재인정부와 대치점을 부각시켰다는 차원에서 보면 비교적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고담준론(高談峻論)에 지지율은 정체…인적청산 시작?

문제는 지지율이다. CBS 의뢰로 <리얼미터>가 9월 3일부터 7일까지 실시해 1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당 지지율은 19.5%였다. <한국갤럽>이 9월 4일부터 6일까지 수행해 7일 공개한 자체조사에서도 한국당은 12%의 지지율을 얻는 데 그쳤다. <리얼미터> 기준으로는 20% 근방, <한국갤럽> 기준으로는 10% 초반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김 위원장도 결국 인적 청산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해석이다. ‘거대 담론’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지지율 반등을 이뤄내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밝혀진 상황에서, 당 안팎의 비판에 휩싸인 김 위원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인적 쇄신밖에 없다는 논리다.

11일 <시사오늘>과 만난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꼭 어떤 목적(인적 청산)을 갖고 당무감사를 한다기보다는 김 위원장이 처음 말했던 대로 당의 가치가 어느 정도 세워졌으니 거기 맞춰서 조직을 정비하겠다는 의도라고 봐야 한다”면서도 “물론 목적이야 어떻든 인적 청산은 이뤄질 수밖에 없고, 그러면 지지율도 오르긴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폭 인적청산, 계파갈등 재현 우려…소폭 개편 그칠 수도

다만 이번 당무감사가 ‘먹을 것 없는 소문난 잔치’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차기 총선까지 채 2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큰 폭의 당협위원장 교체는 격한 반발을 불러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친박(親朴)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여전히 의석수의 절반 이상을 채우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계파 갈등 재현을 막기 위해서라도 당협위원장 교체는 최소한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무리한 물갈이는 현역들의 반발로 이어지고, 내홍(內訌)은 다시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져 ‘제20대 총선의 재판(再版)’이 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이와 관련, 또 다른 한국당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당무감사에 대한) 어떤 안이 나온 건 없지만, 그리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김 위원장이 오고 나서 내부 갈등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데, 굳이 긁어 부스럼을 만들 것 같지는 않다. 전혀 (지역구) 관리가 되지 않는 몇몇만 교체하고, 빈 자리만 채우는 수준이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