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추석 앞두고 대금 조기지급…협력사 ‘반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업계, 추석 앞두고 대금 조기지급…협력사 ‘반색’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8.09.12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유통업계가 추석을 앞두고 협력업체에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을 서두르고 있다. 협력업체의 현금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 롯데쇼핑

유통업계가 추석을 앞두고 협력업체에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을 서두르고 있다. 협력업체의 현금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소 협력업체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납품대금 조기 지급을 확정했다.

이마트는 중소 협력업체들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312개 협력업체에 1000억 원 규모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협력업체들이 명절 때 상여금과 임금, 원자재 대금 등 자금소요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해 상품대금을 조기지급하는 것이다. 이마트는 앞서 지난 설에 1400억원 규모, 추석에는 1100억원 규모의 대금을 조기 지급했다. 올 설 역시 1500억원 규모의 중소 협력사 대금을 조기지급 했다. 

홈플러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운영을 돕기 위해 1700억원 규모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이번 조기 지급 대상 회사는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 협력회사 중심의 3400여 개사다. 

홈플러스는 이들 중소 협력회사 대금을 정상지급일보다 평균 7일 앞당겨 추석 연휴 전 지급하기로 했다. 
 
GS리테일도 중소 파트너사에 총 700억원의 물품 대금을 조기 지급을 결정했다. 예정대로라면 이달 30일 지급 예정이지만 중소 파트너사 대금을 추석명절 전인 이달 21일에 9일 앞당겨 조기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도 올 추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상생정책에 동조하는 분위기가 엿보인다.

정부는 지난 30일 ‘2018년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하며 대출을 비롯해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명절 전후 중소기업·소상공인 신규 자금지원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정책금융 12조원, 시중은행 39조원 등 기존 대출·보증 만기 연장. 조달(선금)·하도급 대금·납세(환급금) 등 조기지급 불편 해소에도 나선다. 추석 전 중소기업 조달계약 관련, 선금 및 네트워크론도 지원을 확대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대금 정상화에 칼을 댄다. 공정위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다음달 21일까지 중소기업중앙회 등에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한다.

하도급 신고센터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하도급대금을 제때 받지 못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중소 하도급업체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고센터는 수도권 5곳, 대전·충청권 2곳, 광주·전라권 1곳, 부산·경남권 1곳, 대구·경북권 1곳 등 총 10곳에서 운영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명절을 앞두고 중소협력회사에 자금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려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통해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마트, 홈쇼핑, 주류, 리조트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한번 더 역지사지(易地思之).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