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정철 "균형 잡힌 얼굴 위한 얼굴지방이식, 신중한 결정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정철 "균형 잡힌 얼굴 위한 얼굴지방이식, 신중한 결정 필요"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8.10.1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한 상담 후 안전하게 수술해야 부작용 줄일 수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정철 원장.ⓒBK성형외과

사람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얼굴은 인체의 어떤 부위보다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노력만 가지고 원하는 부위의 지방을 빼거나 반대로 찌우기가 힘든 부위가 얼굴이다.

이런 이유로 어떤 사람은 볼 살이 많아서 고민인가 하면 어떤 사람은 볼 살이 없어서 고민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는 볼 살은 빼려고 운동을 해도 한계가 있고 살을 찌운다고 쉽게 붙지도 않는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호감을 줄 수 있는 얼굴을 만들기 위해 얼굴지방이식 및 흡입의 도움을 받으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얼굴지방이식 및 흡입의 경우 수술인 만큼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상존하고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BK성형외과 정철 원장을 만나 얼굴지방이식과 시술 시 효과, 부작용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다.

얼굴지방이식이란 무엇인가

얼굴지방이식은 허벅지 또는 아랫배 등에서 지방을 추출해 부족한 부위에 주입하는 수술로 자가 지방을 이용하는 탓에 안전성이 높은 것은 물론 채취하는 부위의 지방을 감소시켜 몸매 라인 교정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필러와 다르게 생착이 되면 영구적으로 볼륨이 보충이 되며 이물감이 없는 편이다.

수술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얼굴지방이식은 다이어트로 빼기 힘든 이중턱, 옆광대, 팔짜, 볼 살을 처짐 없이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지방이식과 병행할 경우 균형 잡힌 얼굴형을 만들 수 있다.

또 노화에 의해 볼륨이 부족해지는 부위 등에 지방을 보충, 이를 통해 동안(童顔) 얼굴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볼륨 보충만이 아닌 주름개선, 다크서클 개선, 그리고 얼굴의 입체감 형성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얼굴지방이식은 어떤 방법으로 시술하는가

지방이식은 대개 허벅지나 아랫배에서 지방을 추출, 이식을 하게 되는데 통증이 있기에 수면마취 하에 시행되며 허벅지의 경우 사타구니에 0.5cm 가량 절개해 지방흡입에 사용되는 캐뉼라(관)를 삽입하여 추출하게 된다. 복부의 경우 흉터가 덜 보이는 부위를 선택, 배꼽부위에 절개를 가한다.

절개 후에 바로 지방을 추출하지 않고 '투메센트'라는 용액을 추출하고자 하는 부위에 전체적으로 주입 후 15분가량 기다렸다가 뽑게 된다. 투메센트 용액은 출혈을 줄여주며 통증 경감을 위한 국소마취제가 포함되어 조직을 부드럽게 하고 지방추출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후 필요한 만큼 지방을 뽑아서 원심분리를 통해 순수한 지방세포만을 분리한다. 대개 지방이식의 경우 이식 후 50% 이상 흡수가 되는 만큼 한 번에 충분한 양을 추출, 2차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시 부작용은 없는가

얼굴지방이식은 비교적 간단하고 좋은 수술이지만 수술인 만큼 분명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 후 출혈, 통증이 동반될 수 있고 피부괴사 등과 수술 후 수술 부위를 누르거나 만질 경우 지방 생착에 방해가 되고 모양에 변형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은

얼굴지방이식 및 흡입 시 부작용을 방지하고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생착률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고 피부괴사, 피부처짐, 볼패임, 지방 뭉침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가급적 수술 경험이 많고 응급상황에서 대처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