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닛산, 패스파인더 미션 결함 구형부품 탓?…진실공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단독] 한국닛산, 패스파인더 미션 결함 구형부품 탓?…진실공방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8.11.12 16:16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주들 "美서 문제된 미션과 국내 차량 동일한 품번 제품"
한국닛산 "사실 아냐, 시리얼 코드 달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한국닛산이 국내에서 판매하는 패스파인더 모델의 CVT(무단변속기) 품질 논란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가운데, 해당 미션이 미국에서조차 사용되지 않는 구형 부품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닛산 측은 결코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고객들은 품질 이상으로 교환 조치된 미션조차 미국에서 품질 문제를 겪었던 제품과 동일한 품번이라는 점을 근거로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패스파인더 차주들은 한국닛산이 구형 미션을 장착한 패스파인더를 국내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개선품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떨림 증상과 RPM의 급격한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한 고객들에게 기존과 동일한 구형 미션을 그대로 교체해주고 있다는 주장을 내비치고 있다.

차주들이 국내에 통용되고 있는 패스파인더 미션을 두고 구형 임을 확신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국내 패스파인더 차량에 장착된 미션(자연흡기 엔진·AWD 기준, 품번 31020-3WX0E)이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내구성 우려로 인해 집단소송이 제기됐던 2013~2014년형 패스파인더에 장착된 제품과 동일한 품번이라는 것.

지난해 12월 30일 뉴 패스파인더를 출고한 이 모씨는 "서비스센터를 통해 패스파인더 페이스리프트에 삽입된 미션 품번을 알아본 바, 구형 품번 31020-3WX0E와 동일한 미션이었다"며 "이 제품은 미국에서조차 특별 주문이 있지 않는 이상 더는 생산되지 않는 부품"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미국 닛산 부품거래 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에서는 위 품번의 미션이 지난 2013년 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생산된 것으로 나타나며, 호환 가능한 모델 범위도 2015년 생산된 패스파인더 자연흡기(DE) 엔진 모델까지로 국한하고 있다. 더불어 해당 미션에 대해서는 '더 이상 생산하지는 않지만 아직 재고가 남아있거나 특별 주문하면 생산할 능력은 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연락을 달라'는 부연 설명을 남기고 있다.

특히 닛산 자체적으로도 이미 2014년 9월 이후부터 개선된 미션(품번 31020-3WX2E)만을 생산, 패스파인더에 장착하고 있는 점을 미뤄볼 때, 구형 미션만을 고집하는 한국닛산을 향한 국내 소비자들의 의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해당 개선품은 품질 문제가 제기된 2014년식 패스파인더는 물론이고 2017년식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한 모델까지 전 모델에 호환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 미국 닛산 부품거래 사이트를 통해 패스파인더 미션을 검색한 결과 국내서 사용되고 있는 품번 31020-3WX0E 제품(사진 위)은 2013년부터 2015년 생산된 모델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반면 개선품인 31020-3WX2E 미션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된 패스파인더 차량에 탑재된다. ⓒ 닛산파츠딜 사이트 갈무리

2015년식 패스파인더를 구매한 이래 미션 지난해 8월과 올해 6월 사이 2번에 걸쳐 미션 교체를 받았다는 또 다른 차주 이 모씨. 이씨는 "한국닛산이 개선된 미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문제가 된 구형 미션을 계속 교체해주는 바람에 결함을 잡지 못하고 있다"며 "여기에 실내 녹 문제까지 겹치다보니 가족들의 안전을 위해 결국 차를 처분했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2016년식 패스파인더를 소유하고 있는 정 모씨 또한 "지난 9월 3일 미션 교체를 받았는 데, 교체 받기 전 품번과 이번 교체 받은 미션의 품번이 동일한 점을 확인했다"며 "개선품이 공공연히 있는 데도 미국 시장에서 품질 문제를 겪었던 구형품을 교체해주고 있는 한국닛산의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차주들 사이에서는 닛산이 미국에서 호환부품으로도 생산되지 않는 부품을 한국 수출용에 장착했기 때문이 아니냐며 일종의 사기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한 차주는 "미션을 교체받고도 1만~2만 km쯤을 주행하다가 보면 다시 고장이 나는 케이스가 주변에 여럿 있었다"며 "이는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 습관에서 기인하는 문제가 아닌, 개선되지 않은 구형 미션을 차량에 장착했기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결과로 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한국닛산은 정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닛산 관계자는 "닛산의 변속기 제조사인 자트코 코리아에 확인 결과, 해당 미션의 경우 각 차량의 해당 연도에 맞게 제작된 개선된 신형 미션으로 확인된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과 동일한 품번이더라도 모델, 연식, 생산 시기에 따라 각 시리얼 넘버가 달라 단순히 품번만 가지고 구형이라 할 수 없다"며 "해당 사안을 문의한 고객들에는 시리얼 넘버를 확인해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차주들은 이러한 해명에 대해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차주 이 모씨는 "일반적으로 이미지가 실추된 제품의 개선품을 내놓으면서 기존 품번은 그대로 둔다는 주장은 그 어떤 회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며 "때문에 닛산이 개선 작업을 진짜로 했는지조차 불분명하며, 페이스리프트된 차량에서도 고질적인 미션 문제가 생기는 걸로 봐서는 개선품이 아닌 것을 계속 장착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입장도 차주들과 비슷한 상황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품질이 개선된 미션을 내놓으면서 품번은 그대로 둔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시리얼 넘버는 제품이 생산된 순으로 부여되는 단순한 코드라는 점에서 미국에서 문제가 됐던 품번의 미션이 국내 차량들에 적용됐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한국닛산이 스스로 나서 소비자들을 납득시킬만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이라 본다"고 조언했다.

이정주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회장 역시 "미국에서 큰 이슈를 겪어 도태된 미션을 국내 판매 차량에 사용했다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러한 소비자 주장이 사실이라면 패스파인더 차량들에 왜 구형 미션이 탑재됐는 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성중 한국닛산 사장이 뉴 패스파인더 출시 당시 '국내 수입 차량은 개선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며, 문제 발생시 반드시 무상 수리해 주겠다'고 할 때부터 결함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이라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미국 소비자들과 동일한 A/S 및 보증기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닛산차 사지마세요 2019-04-24 15:19:59
별별 뭐같은 증상들 많아요 소음은 당연한거고 뽑기는 램덤박스보다 못합니다.

패파오너 2018-12-28 16:33:39
미국 닛산에 문의했습니다. 31020-3WX0E 미션이 생산된 이래로 개선된 것이 있냐고요..
미국 닛산은 품번이 바뀌지 않으면 개선된 정보가 없다고 하네요.
한국 닛산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는 행태를 버려야 합니다.

나 패파 오너! 2018-11-15 21:08:52
미션이 진짜 개선된 미션 이라면 미션 품번이 달라야지 무슨 되도 않는 시리얼 넘버가 다르다는 답변을...
구매고객들이 상식적으로 납득할만한 답변을 바란다 닛산코리아!

상식적으로 생각을해도 문제가 되었던 품번의 제품을 품번 바꾸지 않고 개선 되었다고 광고 하거나 말하는 회사가 과연 있을까?
닛산코리아는 상식도 없는 기업인듯!
이렇게 영업할거면 한국에서는 그냥 철수하는게 좋을듯한데...

사랑의인사 2018-11-15 20:14:08
왜 우리는 봉이되야할까요 닛산꼬리아는 소비자를 무서워할 줄 알아야합니다

손쉬운해명 2018-11-15 17:05:08
정말 개선된 부품으로 적용하였다면 시리얼이 다르다는 옹색한 변명 말고 개량된 신형부품 3WX2E를 두고 왜 굳이 구형부품 3WX0E로 교체했는지 설명해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