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지원 연구 성과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LX,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지원 연구 성과 발표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8.11.2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한국국토정보공사 산하 국토정보교육원이 지난 23일 ‘2018 지리학대회’ 특별세션에서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 체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 산하 국토정보교육원이 최근 골목상권 임대료 상승으로 원주민이 내쫓기며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젠트리케이션’ 현상에 대한 연구과제 결과를 공개했다.

국토정보교육원은 지난 23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2018 지리학대회’ 특별세션에서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 지원체계’에 대한 연구과제를 발표했다.

이 과제는 LX가 지난 2년 간 양성한 ‘국토정보전문가과정’을 통해 선정된 연구로, 국토공간정보를 활용해 지역사회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4가지 연구과제 중 하나다.

이날 발표된 과제는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지원체계 △국가재난 대응 재해조사체계 구축 △소규모 저수시설 관리체계지원 △예산수립 의사결정지원 등 모두 4가지다.

젠트리피케이션 의사결정지원체계에 관한 연구는 골목상권이 급속도로 성장한 서울시 신사동 가로수길과 이태원동 경리단길을 표본으로 다양한 사회지표를 필지와 건물 데이터로 융합해 진행했다.

또, 젠트리피케이션 현상탐색과 판별, 수준진단과 요인도출,예측 기법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수준 단계별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지원과 전반적인 관리방안도 제시했다.

김진수 국토정보교육원장은 “국내 유일의 국토정보관련 교육원인 만큼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와 인재양성은 물론 안전하고 행복한 국토를 위한 다양한 연구에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