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女心 잡아라"…여성 맞춤형 금융서비스 경쟁 가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권 "女心 잡아라"…여성 맞춤형 금융서비스 경쟁 가열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11.2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엄마들의 커뮤니티 위한 지점 마련
신한, 여성리더 육성 위한 컨퍼런스 개최
국민, 여성친화기업 투자 펀드 상품 출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메리츠더우먼펀드'출시 행사에서 박정림 KB국민은행 WM그룹 부행장(왼쪽 2번째),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손병옥 세계여성이사협회 한국지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B국민은행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여성의 사회진출과 여성 리더 역량 강화를 위해 금융서비스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최근 ‘제1회 신한금융그룹 여성리더 쉬어로즈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조용병 회장이 강조하는 그룹 내 여성 리더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하여 지난 3월 출범한 멘토링 프로그램인 ‘신한 쉬어로즈’ 출범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는 여성 리더 역량강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멘토링 프로그램이 종료된 ‘신한 쉬어로즈 1기’의 사내 여성 멘토 위촉, 전문가 강연, 여성인재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패널토론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그룹 내 여성 부서장 이상 임직원과 여성 오피니언 리더 및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신한금융은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이 종료된 ‘쉬어로즈 1기’ 29명과 내년 선발 예정인 ‘쉬어로즈 2기’를 통해 그룹 내 여성인재의 코칭과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여성인재 풀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여성 리더 컨퍼런스를 매년 개최하여 리더들 간 네트워킹 강화 및 동기부여의 장을 마련하고 여성 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며 “여성인력의 경력개발 지원과 함께 유연근무제 활성화, 그룹 공동 어린이집 증성을 통하여 일과 가정의 양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여성친화기업에 투자하는 ‘메리츠더우먼펀드’ 상품을 선보였다. 지난 1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출시 기념식에는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참석해 ‘메리츠더우먼펀드’ 1호 가입자로 나서 의미를 더했다.

‘메리츠더우먼펀드’는 기업 중 기초체력이 강한 여성친화기업에 주로 투자하며, 투자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국내 최대규모 SRI펀드 자문회사인 서스틴베스트의 평가모형을 활용한다. 최종 투자기업은 기업의 사업모델과 재무적 성과, 기업가치 등을 종합 검토해 결정한다. 또한 펀드 판매회사와 운용회사가 받는 수수료 중 10%를 기금으로 조성해 여성관련 공익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여성 대표성 정책을 담당하는 여성가족부 진선미 장관은 “금융상품이 수익뿐만 아니라 성별 다양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담는 것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책무도 함께 제시하는 의미 있는 일”이라며 “여성임원이 많은 다양성이 높은 기업이 수익률도 높다는 해외 사례가 우리나라에서는 ‘메리츠더우먼펀드’를 통해 보여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박정림 부행장은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세계여성이사협회가 오랫동안 해외사례를 연구하고 메리츠자산운용과 협업한 상품”이라며 “여성인력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업이 늘어나고 기업문화가 보다 수평적으로 변화한다면 기업의 효율성과 가치가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KEB 하나은행은 주거밀집 지역 엄마들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힐링을 위해 ‘자연 아뜰리에 컨셉’의 복합 문화공간인 ‘컬처뱅크 3호점’ 잠실레이크팰리스 지점을 오픈했다.

잠실레이크팰리스 지점에는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메뉴로 구성된 카페를 비롯해 ‘도심 속 자연’을 주제로 한 각종 기획 상품의 전시 및 판매공간도 마련되어 은행 지점에 대한 기존 이미지의 획기적 전환을 시현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잠실은 대규모 주거밀집지역으로 여성 중심의 문화 소비 니즈가 매우 큰 반면 이를 충족하는 컨텐츠는 부족한 곳이다”라며 “우리 함께 엄마들의 다양한 교류와 힐링을 위한 매력적인 지역 명소를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