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인물⑨김성환] 한국에너지재단 ´갑질3종세트´ 폭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감 인물⑨김성환] 한국에너지재단 ´갑질3종세트´ 폭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8.11.2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환 ˝복지 담당 기관이 영세업체에게 장비 강매·교육비 편취˝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서울노원병)은 복지 지원 공공기관인 한국에너지재단이 사업참여 영세업체들을 상대로 자행하고 있다는 '갑질 3종 세트'를 지난달 국정감사를 통해 폭로했다. ⓒ뉴시스

지난 6·13 재보선을 통해 원내에 입성한 초선의원들은 모두 11명이다. 이들이 국회 입성 약 4개월 만에 실시된 첫 국정감사에서의 활약상을 <시사오늘>이 살펴봤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서울노원병)은 복지 지원 공공기관인 한국에너지재단이 사업참여 영세업체들을 상대로 자행하고 있다는 '갑질 3종 세트'를 지난달 국정감사를 통해 폭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한국 에너지 재단은 △집수리와 무관한 에너지진단사 자격증을 신설하여 자격증 취득 요구하고 △국책연구기관과 공동 개발한 ‘열화상 카메라’를 고가로 강매 한 뒤 2년 만에 서비스를 중단하는가 하면 △특정 브랜드의 스마트폰만 활용가능한 360˚ 카메라를 구입 유도 했다.

김 의원은 한국에너지재단이 연간 500억 가까이 소요되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영세 집수리 업체를 대상으로, 현장활용도가 전혀 없는 에너지진단사 자격증을 만들어 교육비를 받아싸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증언을 얻어낸 실제 사업에 참여했던 업체 관계자 A씨는 “에너지진단은 말 그대로 진단일 뿐이고, 현장에서는 진단 결과와 상관없이 벽체와 창호 공사 중심으로 시공한다"면서 “집수리 업체엔 50~60대가 중심이어서 내용이 너무 어렵고, 자격증을 따도 다른 데에선 쓰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또한 한국에너지재단은 에너지진단사 교육장에 60만원짜리 열화상카메라를 가져와 판매했다. 김 의원은 "유사한 방식의 유명 제품을 온라인 마켓에서 29~43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고 예산낭비 의혹도 제기했다. 비슷한 방식으로 큰 효용이 없는 360˚카메라 구입 유도도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지난 달 15일 국정감사장에서 "복지를 담당하는 기관이 영세한 지역의 집수리 업체에게 사실상 수십만 원의 고가제품을 강매하고, 교육비를 편취한 건 공공기관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에너지진단과 교육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현장 시공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전면 개편해 실효성을 높여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