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하나은행 "외국인 근로자 모시자"…특수점포·맞춤서비스 선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하나은행 "외국인 근로자 모시자"…특수점포·맞춤서비스 선봬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12.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센터 세우고 현지통화송금 서비스 등 제공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KEB하나은행은 ‘외국인근로자 전용 센터’ 오픈식 ⓒKEB하나은행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국내에서 근무하는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해 전용 센터, 환전, 해외 송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늘려 나가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최근 세계최대 송금 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 유니온과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웨스턴 유니온이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지급 결제 서비스 공급 협약’을 통해 향후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키로 했다. 이로써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는 웨스턴 유니온의 200여개국 55만 가맹점 네트워크를 통해 향후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24시간 365일 모바일 무계좌 해외송금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명동 하나은행 명동 사옥에 ‘외국인근로자 전용 센터’를 개설했다. 같은 건물에 위치한 ‘명동관광정보센터’와 협업으로 명동을 관광하는 외국인근로자들이 손쉽게 방문해 관광정보와 더불어 환전 및 외환송금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외국인근로자 전용 센터’를 주로 지방 소도시와 공단 지역에 근무하는 외국인근로자들에게 대한민국 서울 관광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 금융 서비스를 경험하는 복합 공간으로서 금융·문화의 랜드마크로 활성화 할 계획이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서울의 중심인 명동에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전용 센터를 개설하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KEB하나은행은 외국인근로자가 가장 많이 거래하는 대한민국 대표 은행으로서 앞으로도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새롭고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계속해 선보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32개 국가를 대상으로 ‘KB ONE 현지통화송금’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KB ONE 현지통화송금’은 해외송금 신청 단계에서 수취인이 받게 될 현지통화 금액을 확정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따라서 거래 투명성이 높고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무역 거래 시 현지통화로 계약을 하는 수출입 기업들과 중국인 등 외국인들의 선호도가 높다.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해 주말에 운영하는 전국 7개 KB외환송금센터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KB ONE 현지통화송금’을 이용하는 외국인 고객은 ‘외국인 상해보험 무료가입 서비스’혜택도 누릴 수 있다. 미 달러화 500불 상당액 이상 송금한 외국인 고객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고객은 송금 거래 후 3개월간 상해, 사망, 후유 장해에 대해 최대 1000만원을 보장 받는다.

뿐만 아니라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경기 남부 지역 외국인근로자의 금융편의 제공을 위해 ‘평택 외환센터’를 개설했다.

평택지역은 지속적인 산업단지 조성 및 다문화상권 확대로 지난 3년간 평균 등록외국인 수 증가율이 7.5%를 기록하며 타지역 대비 큰 폭의 외국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평택외환센터는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외국인을 위한 환전·송금, 통장개설, 카드발급, 출국만기보험 대행 등의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국적의 상담직원을 채용해 외환센터를 방문한 외국인근로자들의 언어 통역도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평택 외환센터가 위치한 평택역 및 평택 통복시장은 주말이면 경기 남부권 외국인근로자들이 모이는 다문화 상권지역으로, 외국인근로자들이 주말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거”이라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의 이용장벽을 낮추고 더욱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