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민노, 4대강 지류사업 맹비난…‘미친’까지 등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친박-민노, 4대강 지류사업 맹비난…‘미친’까지 등장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4.1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구 “4대강 사업 초부터 지류사업 의심됐다”…민노 “미친 MB정부”

MB정부가 4대강 1차 사업에 이어 오는 2015년까지 4대강 지류·지천 정비사업을 골자로 하는 ‘지류살리기 종합계획’을 마련한 가운데, 한나라당 친박계와 야당이 이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친박계 경제통인 이한구 의원은 14일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4대강 지류정비와 관련, “계속 빚을 내 4대강을 치장하는 사업이 나올 것이고 곧 부동산 투기 붐도 일으키려고 할 것”이라며 “(MB가) 4대강 사업을 할 때부터, 임기 내 마치겠다고 서두를 때부터 의심됐던 부분”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4대강 사업 초부터) 지류하고 본류하고 같이 정비해야 수질이 개선된다는 얘기를 많이하지 않았느냐”며 “그런데 그것을 무시하고 본류만 밀어붙이고 했을 때, 곧 4대강의 지류·지천 정비사업도 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 친박계 이한구 한나라당 의원(가운데).ⓒ뉴시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4대강에 20조원을 더 퍼붓겠다는 미친 MB정부>라는 논평을 통해 “국토해양부는 4대강 2단계 사업이 수질개선 및 하천정비 예산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했지만, 사업대상과 정확한 예산규모조차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지류사업은 4대강으로 더욱 악화된 수질문제와 홍수위험을 막기 위한 것으로, 결국 4대강 사업에 40조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가는 게 아니냐”고 힐난했다. 

또 “4대강 본류 관리 예산만 매년 6000억 원가량 드는 마당에, 또다시 천문학적 규모의 국민혈세를 쏟아 붇겠다는 것은 정상적인 정부라면 상상조차 안 되는 일”이라며 “극소수 건설재벌 곶간을 채워주는데 쓰라고 국민들이 세금을 내는 게 결코 아니다”라며 일침을 놓았다.

그러면서 “MB정부는 지금이라도 4대강 사업이 수질과 홍수 위험을 야기한다는 것을 국민 앞에 솔직히 고백하고 4대강 사업을 아예 중단하라”며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으로 유지관리비에, 수질 개선비에 수십 조원을 또 쏟아 붓느니 보를 모조리 없애고 4대강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이 대재앙의 진앙지를 없애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서울행정법원, 부산지법, 대전지법 등에서 모두 패소판결을 받았던 ‘4대강 사업 위헌·위법심판을 위한 국민소송단’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4대강 사업 취소청구소송에 대한 항소심 설명회를 가지며 곧 항소절차에 착수할 뜻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