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홍영표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 다해달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홍영표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 다해달라”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1.16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혜원 목포 건물 투기 매입의혹에 “투기 목적 아니야”
정동영 “국회의원 수 늘리고 세비는 삭감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주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6일 정부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갈수록 악화되는 미세먼지 사태에 대해 국민 걱정이 많다. 미세먼지는 아이들과 국민 모두의 건강에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정부는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화력발전소 일시 가동중단 등 당장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한중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논의할 환경협력공동위원회를 다음 주 개최하기로 했다”며 “중국 정부가 그간 미세먼지 발생 책임을 부인한 태도에서 진일보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평가한다. 미세먼지 문제는 한중 양국이 모두 골머리를 앓는 현안인 만큼 상호협력을 통해 실질적 해법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홍 원내대표는 야당의 미세먼지 대책 비판에 대해 “국민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정쟁 수단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어제 자유한국당은 탈원전정책이 미세먼지를 악화시킨다고 했다. 그러나 원전 감축은 앞으로 70년간 단계적으로 시행될 정책”이라며 “당장 2024년까지 5기의 원전이 추가로 건설된다. 이렇게 되면 원전 발전 비중이 현재 30%에서 2024년에는 33%로 확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원전 감축은 세계적 추세다. 지난해 전 세계 에너지 투자의 75%가 친환경 에너지고 원전에 대한 투자는 5%가 되지 않는다”며 “원전 발전 단가가 상대적으로 싸다는데 건설비용과 고준위 폐기물 등 사후관리 비용을 따질 경우 그렇지도 않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히타치가 3조원 손해를 보며 영국 원전 발전계획에서 손 떼기로 한 것도 안전 및 사후관리 등 건설비용이 급증해서다”며 “우리나라 전력 예비율도 25%로 원전 감축에 따른 전력난 걱정도 없다”고 했다. 그는 “사실도 틀리고 근거도 없는 비판은 야당에서 하지 말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손혜원, 목포 건물 투기 매입의혹에 “투기 목적 아니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이 등록문화재인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들을 투기를 위해 사들였다는 SBS의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SBS는 15일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인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SBS는 건물 9채 중 8채가 이 지역이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거래됐다고 보도했다. 1채는 등록 직후 매입했다. 또 건물 매입 가격은 3.3㎡당 100만~400만원이었지만, 이 지역이 문화재로 등록된 이후 건물 값이 4배 정도 뛰었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투기 의혹에 대해 투기 목적의 매입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우선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주변 지인들을 설득해 목포 구도심의 건물들을 매입하도록 추천했다”며 “하지만 금전적 이익은커녕 손해를 감수해야했기에 지인들조차도 어렵게 설득해야만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된 이후 개별적으로 문화재로 등록된 집은 총 15채가 있다”며 “저의 조카나 재단 명의로 매입한 건물은 단 한 건도 등록문화재가 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 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엄격하게 이뤄진 것이며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SBS 보도에 대해 “문화재와 문화재 지정과정에 대해 무지에 근거한 보도이며 앞뒤를 생략한 짜맞추기 보도”라며 “향후 법적대응을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국회의원 수 늘리고 세비는 삭감해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의원정수를 확대하고 국회의원 세비를 50%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회의원 연봉을 2019년 4인 가구 중위소득인 월 461만3천536원에 맞추겠다”며 “예산 절약을 넘어 특권형 의원에서 시민형 의원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평화당의 역사적 소명은 선거제 개혁에 있다”면서 “비례대표 공천을 전 당원 대표로 하고,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핵심 공유 가치는 ‘연동형’이라는 세글자”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받아들여진다면 나머지는 기술적으로 타협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귀담아 듣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