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IoT 관리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 IoT 기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플랫폼은 IoT 기술을 활용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고객의 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IoT 관리 플랫폼을 자체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이날부터 신한은행은 본 플랫폼을 활용해 동산담보물의 위치 이동, 가동상태 등을 원격 관리하는 IoT 동산담보 서비스를 시작한다.
기존에는 동산담보의 상태 확인을 위해 3개월 마다 현장을 방문했으나 이번 시스템을 통해 현장 방문 없이 담보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향후 태양광 설비 등에도 IoT 단말기를 부착, 관리를 효율화하고 IoT로 관리하는 담보물의 범위를 기계류뿐 아니라 원재료, 반·완제품 등 재고 자산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한은행 디지털R&D센터 장현기 본부장은 “향후 디지털 기술 기반의 다양한 IoT 금융서비스를 출시해 은행 업무를 보다 효율화하고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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