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21 목 14:45
> 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주홍원의 8체질 건강] "봉약침 시술,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 개선 효과"
검사 상 이상소견 없는 경추 후관절 증후군, 한의학적 진단 및 치료 도움돼
2019년 01월 23일 09:28:42 주홍원 광덕안정한의원 원장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주홍원 광덕안정한의원 원장)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천 3백만 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인구 2.3명 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자동차 등록대수가 이처럼 급속하게 늘어나면서 그에 비례해 자동차에 의한 교통사고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교통사고는 일단 발생하면 운전자 및 동승자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는 것은 물론 다행히 생명을 건진 경우라도 각종 후유증상을 초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당장 겉으로 드러난 외상이 없는 경우라도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행,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통사고 후유증, 초기부터 치료해야 증상악화 방지 가능

교통사고에 따른 후유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가장 흔히 발생하는 것이 편타성 손상(Whiplash injury)으로 야기되는 경항부 통증이다.

편타성 손상이란 차량 사고 때 후방추돌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작스런 가속 및 감속에 의한 복합손상을 말한다. 차량이 추돌하는 순간에 목이 채찍처럼 앞뒤로 움직이면서 목에 무리를 주게 되어 발생한다.

교통사고 발생 후에 뒷목을 잡고 차 밖으로 나오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경추 후관절 통증(Cervical facet pain)은 이러한 편타성 손상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후유증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흔한 경추 후관절 증후군(Cervical facet joint syndrome)의 발병 부위는 경추 5-6번과 6-7번사이다.

경추 5-6번 사이의 후관절은 어깨의 상부,견갑골의 상부 혹은 하부 경추 부위 등에 연관통을 보이는 반면, 경추 6-7번 사이의 후관절은 견갑골 전체 특히 견갑골 하부로 연관통을 보이므로 임상적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환자는 언제나 마치 무거운 것을 지고 있다거나 또는 무언가 자신을 올라타고 있다는 느낌을 호소하게 된다.

목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은 두개골 하부에서 목뼈와 등뼈 접합부에 이르는 부위까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흉쇄유돌근(SCM)이나 승모근(trapezius)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움직이면 통증이 더욱 악화되고 척추 주위에서 근육 경련이 동반되기도 하며 초기에 후두통이 생겨서 수개월 간 지속되기도 한다.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편이어서 환자의 입장에서는 쉽게 짜증을 내는가 하면 피로, 불면, 집중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 사회생활에 장애를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발생, 치료를 받기 위해 의료기관을 찾아 X-ray 또는 MRI 등 각종 검사를 시행해도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기 어렵거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꾀병환자로 오해를 사기도 한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각종 검사를 해도 후유증상의 발생원인이 드러나지 않아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 한의학적으로 접근해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체질, 건강상태 진단 후 봉약침 안전시술, 치료효과 극대화

특히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 후관절 증후군에 검사 상 골절 또는 감염, 심한 퇴행성 병변이 없는 경우에는 고농도 봉약침 치료의 시술을 통해 증상의 개선 및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봉약침 요법이란 꿀벌에게 전기자극을 가해 벌독을 추출한 후, 정제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약액을 환자의 체질이나 질병에 따라 침 치료점인 경혈에 주입하여 질병을 치료, 예방하는 방법이다.

봉독 약물의 효과는 이미 지금까지 발표된 각종 임상연구 논문들을 통해 밝혀진 바 있다. 임상연구 논문들에 따르면 봉독 속의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 등 40여종의 생화학적인 약성의 작용으로 항염증작용, 진통작용, 면역기능 조절, 신경장애 개선,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각종 피부 트러블에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다수의 화장품 회사에서 봉독을 함유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봉약침 치료를 통한 교통사고 후유증상의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반드시 한의사의 전문적인 체질진단과 건강상태를 확인한 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봉독 약물의 우수한 치료효과에도 불구하고 환자에 따라서는 아나필락시스에 의한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한의원 등 한방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봉독 약물은 검사기관의 검사를 통해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특히 시술 전 한의사가 환자의 체질과 건강상태 등을 진단하고 스킨테스트 등을 실시, 이상 유무 판단 후 시술여부를 결정하는 등 안전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한의사의 체질 및 건강상태 진단과 스킨테스트 등을 반드시 실시한 후 안전하게 봉약침 치료 시술을 받는다면 효과적인 교통사고 후유증상의 개선 및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주홍원 원장은...

광덕안정한의원 동작이수점 원장으로 8체질 진맥과 체질맞춤형 체질침을 시술하며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있다.

서울시한의사회 홍보이사로 활동 중이며 원음방송 등에서 8체질 건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주홍원 광덕안정한의원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 시사ON(http://www.sisao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 | 회사위치 | 광고안내 | 제휴안내 | 기사제보 | 구독자불편신고 | (정기)구독신청 | 저작권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시사오늘 : 121-844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16길 14 (성산동 113-3, 명문빌딩 3층) : 전화 02)335-7114 : 팩스 02)335-7116
발행·편집인 정하균ㅣ정기간행물 서울다07947ㅣ등록일자 2008년 3월 17일
-------------------------------------------------------------------------------------------------
시사ON : 발행·편집인 정하균ㅣ정기간행물 서울아01018ㅣ등록일자 2009년 11월 6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정하균
Copyright 2005 펜과오늘.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sisa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