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문 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포용국가 향한 역사적 전환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문 대통령 “광주형 일자리, 혁신적포용국가 향한 역사적 전환점”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1.31 20: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4년 반 동안의 끈질긴 노력으로 드디어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증명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광주는 자동차 생산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하며 매년 5천여명의 청년이 빠져나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빛그린 산업단지에 10만대 규모 완성차 생산공장이 들어서면 1만 2천여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났던 지역 청년들이 희망을 안고 돌아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동차산업도 혁신의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무려 23년 만에 완성차 공장이 국내에 새로 지어진다.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국내공장도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고 미래차 경쟁력도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며 “더욱 성숙해진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며,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 노사가 어떻게 상생할지 보여주는 모범사례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뺀 여야, 선거제도 개혁 2월 합의 다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31일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다음 달까지 선거제도 개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다짐했다. 당초 심 위원장은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요청해 의장 주재 하에 5당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하길 원했지만 나 원내대표가 문 의장에게 항의하면서 무산됐다.
 
심상정 위원장은 이날 모인 자리에서 “각 당 입장이라든지 쟁점들은 확인됐으니까 이제 각 당의 의지가 실린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약 끝까지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본격적인 협상 참여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특단의 방법들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5명 원대가 적어도 2월 안에 정개특위뿐만 아니라 원내대표 수준의 정치 협상까지 병행해서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오늘 안으로 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했다”며 “의장이 마련한 자리를 기대했는데 (불참한) 한국당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약속을 헌신짝처럼 팽개치고 한국당이 자당의 안조차도 제시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이제라도 2월 국회를 하루속히 소집해서 정개특위를 속개하고 2월 중 반드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중심으로 한 선거법 처리를 위해 한국당이 진정성을 가지고 임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선거법 개정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과 내용이 많이 정리됐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2월 국회에서, 정개특위에서 조금만 더 논의가 진전되면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정치협상을 병행해가면서 반드시 2월 중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문 대통령, 김경수 구속에 대한 입장 밝혀야”

자유한국당은 31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총을 여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김 지사 댓글 조작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의 정당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문재인 정권 태생부터 조작 정권, 위선 정권이 아니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은 진상 규명의 시작이었다”라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댓글 조작에 대해 알고 계셨는지 여부에 대해 해명해줘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민주당은 지금까지 김 지사를 감싸왔는데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실에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경수 사건 판결로 드러난 댓글 조작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을 요구하는 투쟁과 함께 김태우, 손혜원 사건에 이르기까지 여러 권력 개입에 대한 대국민 홍보 투쟁 활동을 벌이겠다"라며 "설 연휴 직후에는 원내외 투쟁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귀담아 듣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latnals 2019-02-01 01:20:30
문재인대통령님 사랑합니다....존경합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