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무인화·자동화 시대에도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권, 무인화·자동화 시대에도 찾아가는 금융서비스 활발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9.02.1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중기 근로자 자산관리 교육·상담 서비스
하나은행,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맞춤형 금융 상담
국민은행, 외화 실물 배달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KEB하나은행의 '찾아가는 금융서비스'ⓒKEB하나은행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무인화·자동화 시대에도 고객을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자산관리 전문가가 직접 중소기업을 방문해 중기 근로자들에게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자산관리 클래스’ 서비스를 내놨다.

서비스 대상은 기업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 중 교육 수강인원이 10명 이상인 기업이며 ‘경제 환경과 재테크 전략’, ‘주택청약을 활용한 내 집 마련 방안’, ‘직장인을 위한 연말정산 꿀팁’ 등 금융, 부동산, 세무 등의 주제로 교육이 진행된다.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는 일대일 맞춤형 개별상담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은행의 자산관리 서비스가 VIP 고객 위주로 제공되고, 중기 근로자들이 업무 중에 은행 방문이 어려워 양질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했다”며 서비스 출시 이유를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24시간 전국 어디서나 상담 신청을 하면 영업점 방문 없이도 은행 전담 직원이 직접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등의 비대면 채널로 상담 신청을 요청하는 고객에게 대면 등의 방법으로 전문 상담을 제공하는 O2O서비스다.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영업점 직원이 직접 찾아가 상담 및 금융업무 처리를 도우며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유선 상으로 상담을 마친 후 인근 영업점 담당자를 소개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지 않는 고객 △전문 상담 없이 본인이 직접 처리해야 하는 금융거래에 어려움과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 △바쁜 일상으로 은행 지점 방문이 여의치 않은 직장인과 소상공인 등에게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를 통해 대출 및 대출실행과 연계된 은행계좌 신규, 전자금융 신규, 체크카드 신규 등 은행 업무의 제반 거래를 우선적으로 서비스하며 향후 제공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우정사업본부와 제휴해 고객이 원하는 날짜와 장소로 외화 실물을 직접 배달해 주는 ‘KB-POST 외화 배달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KB-POST 외화 배달서비스’는 모바일 또는 인터넷으로 환전 신청한 외화를 우체국 배달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직접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KB스타뱅킹, 리브, 인터넷뱅킹 등 스마트상담부를 통해 환전을 신청하고 외화를 받을 날짜와 장소를 지정하면 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7년 11월 금융권 최초로 외화배달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행하면서 배달지역을 서울과 경기도 분당으로 한정해 운영해왔으며 이번 시범서비스 연장과 함께 배달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또한 환전 가능 통화도 기존 6개 통화에서 총 10개 통화로 늘렸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배송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해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환전서비스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