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 정치가 생물이라면 민심은 바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 정치가 생물이라면 민심은 바람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1.05.02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보선의 교훈) 승자도 패자도 민심에 귀기울였으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지난 27일 막을 내린 재보선은 여당에게는 실로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전례를 따져 임기중 치러지는 선거 대부분은 여당에게 좋지 않은 성적표를 안겨주기 일쑤다. 

하지만, 현직 대통령의 최측근이 보유했던 분당을에서의 패배와 당력을 모아 총력전을 펼쳤던 강원도에서의 역전패는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여당엔 깊은 상처로 남을 듯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선거는 이 대통령의 임기가 후반기로 접어든 마당에 치러진 만큼, 남은 임기에 대한 일종의 방향타 작용을 할 것으로 전망됐다. 선거 결과에 따라 이 대통령의 집권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가르는 중대한 분수령이라는 것. 

여기에 한나라당으로선 하나의 고민을 더 안고 있었다. 차기 정권을 재창출 할 수 있느냐의 시험무대라는 시각도 있어 왔다. 아직 총선이 1년여를 남겨 두고 있고 대선은 이보다 더 긴 시일을 남겨두고 있어, 지난 선거 결과를 차기 권력 구도나, 심지어 차기 권력으로 까지 연결짓는 것은 다소의 무리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지난 선거 결과로 볼때 여권은 그간의 민심에 깊은 오해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이중 다수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 중 하나는 정부와 여당, 민심간에 느끼는 경제 분야의 시각차다. 

이 대통령을 비롯한 여권이 그간 민생이라는 말로 정부의 경제 정책을 추진해 왔지만, 이에 따른 실효성이 국민들에게는 그다지 가슴에 와닿지 않았다는 것이다. 선거 직전, 전격적으로 단행된 유류가 인하 조치라든가, 통신비 중 문자 메시지 무료화 등 국민들의 일상과 직결된 여러 정책들이 발표되긴 했지만, 정작 민심의 반응은 차갑기만 했다. 

오히려 민심은 이러한 정부의 성과주의적 발상보다는 치솟는 물가와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하는 구제역 등 각종 파동 등을 더 걱정한 듯 하다. 여권은 지난 선거 기간 야권의 정권 심판론을 일러 '모략', 혹은 '정치적 음해'로 치부한 바 있다. 이것이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정부 심판론이 야권의 정치적 전략이라고 해도 이것이 민심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효자손' 노릇을 한데는 여권의 책임이 크다는 점이다. 

이 대통령이 남은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또 한나라당이 차기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서는 민심에 대한 좀더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선거로 여권이 얻게된 교훈은 이것 말고 또 있다. 여권 전체를 통틀어 지난 선거를 통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역시 청와대다. 그중 이 대통령이 받은 타격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자칫 향후 이 대통령의 리더십에 일정 정도의 변화가 올 것으로 예측된다. 

재계 CEO 시절, 불도저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강한 추진력으로 정평이 났던 이 대통령은 집권후에도 연신 강공 드라이브를 선보이며 국정 운용의 중심에 서 왔다. 하지만 남은 임기중에 이러한, 강경책은 잦은 난맥에 부딪힐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4대강 사업 등 이 대통령이 내놓은 정책이 여전히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집권 3년여, 이제는 버젓이 성과를 내야할 국정 과제들이 후반기가 다 되도록 이렇다할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다면, 이를 용인할 민심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이런점에서 이 대통령의 리더십 약화는 경우에 따라, 정권 재창출을 바라보는 여권에게는 치명적 결과를 안길 수 있다는 다소 음산한 교훈도 던진다. 

이외에도 여권이 전례를 들어 이번 민심의 가혹한 심판을 '통과 의례'쯤으로 여긴다거나, 일부 세력에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정치적 술수로 활용해서도 안될 것이다. 사족을 달아 한마디 덧붙이자면, 야권의 승리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하고 싶다. 민심의 선택이 야권을 향했다고는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여권에 대한 불만에 따른 바가 크다는 점이다.정치가 생물이라면 민심은 바람이라는 점을 야권은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