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미정 "간헐적 다이어트, 정확히 알고 해야 성공 가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이미정 "간헐적 다이어트, 정확히 알고 해야 성공 가능"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2.15 10: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 한약 복용 병행, 체중감량 도움될 수 있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이미정 원장.ⓒ영등포 몸한의원

“얼마 전 모 방송사에서 간헐적 단식에 대한 프로그램이 방영된 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자신의 일상에 적용 가능한지 여부 등을 파악한 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몸한의원 영등포점 이미정 원장은 최근 세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간헐적 단식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내용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 간헐적 다이어트는 방송 이전에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내용이다. 하지만 높은 관심에 비해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시행하는 사람은 의외로 드물고 이런 이유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 또한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할 때 중요한 것은 간헐적 단식도 다이어트의 한 방법임을 잊지 말고, 평소 섭취하던 단 음료, 생과일주스, 빵, 떡, 케익, 술 등을 한동안 멀리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헐적 단식이라고 하면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정해진 시간만 단식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기본적인 다이어트의 기준 내에서 간헐적 단식을 시행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원장은 간헐적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복을 일정시간 이상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먼저 몸 안에 혈당과 글리코겐(저당된 당)을 다 소비한 후 지방을 연소,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탓에 일정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서 적절하게 지방을 태울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간헐적 단식 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16:8 단식과 5:2 단식이다. 우선 16:8 단식의 경우 8시간 동안 식사를 하고, 16시간의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아침 8시에 식사를 했다면, 오후 4시에 마지막 식사를 마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도록 한다.

공복 시 물과 아메리카노, 녹차, 홍차 등은 음용해도 된다. 저녁을 굶는 것이 어렵다면 아침을 건너뛰고 점심을 먹고 저녁을 먹어도 된다. 점심을 12시에 먹고, 저녁을 8시 이전에 먹고 다음 날 아침까지 공복을 유지하도록 한다.

5:2 단식은 일주일에 5일은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고, 2일(화, 금)은 아침만 먹고 점심 저녁을 먹지 않는 방법이다. 본격적인 체중조절을 위해서라면 16:8 방법으로 매일 16시간 공복과 8시간 내에 두 끼 정도의 식사를 섭취하거나, 5:2 방법으로 5일은 하루 3번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2일은 아침만 먹고 점심 저녁을 먹지 않는 방법으로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해 일정기간 이상 꾸준히 시행하면 된다.

“간헐적 단식이라고는 해도 그 과정에서 먹고 싶은 음식을 마구 먹을 경우 공복을 견디는 것도 무척 힘들고, 체중감소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칼로리의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꼭 먹고 싶은 경우 가끔, 과식하지 않도록 섭취하며 당분이 들어간 음료, 과일은 체중 감량기간 동안에는 삼가는 것이 좋지요. 또 토마토를 제외한 과일은 다이어트 후 체중 유지 기간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야식과 술은 절대 금물입니다. 주 3회 정도 30분 가량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배가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다이어트 시행 시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는 이 원장은 다이어트 중 식욕 억제가 어려울 경우 다이어트를 위한 한약복용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간헐적 단식이 그나마 다른 다이어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식단에 자유로울 수 있어 다이어트가 조금 쉬울 뿐 원하는 것을 모두 다 하면서 손쉽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평소 탄수화물 섭취가 많거나 단 것을 좋아하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의 경우 일정 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먼저 식욕을 어느 정도 떨어뜨리는 것이 다이어트에 한층 도움이 될 수 있지요.”

이 원장은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할 경우 항진된 식욕을 줄여주고,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시행할 때 체지방이 좀 더 빠르게 연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만큼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에도 다이어트 한약의 복용을 병행하면 보다 쉽게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지희 2019-02-18 08:56:50
7시에서 3시까지식사끝내고 이후에는 물은마셔도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