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자영업자 배려한 금융서비스로 정부기조 발맞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권, 자영업자 배려한 금융서비스로 정부기조 발맞춘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9.02.1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 출연·대출에 찾아가는 세미나까지…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김도진 기업은행장(왼쪽 세 번째)과 함께 인근 자영업자와 ‘초저금리 특별대출’ 상담을 하고 있다.ⓒIBK기업은행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적극 선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시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등 보증기관 3곳에 총 500억원을 특별출연했다. 이를 통해 약 1조6000억원의 보증한도를 공급하고 발급된 보증서를 담보로 총 1조7000억원의 대출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경우엔 신기술-신산업 관련 혁신성장기업이며 지역신용보증재단 지원대상은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특별출연은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혁신파트너’,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상생 파트너’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리딩뱅크의 위상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완화와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초저금리 특별대출’, ‘카드매출 연계 특별대출’, ‘카드대금 선지급 서비스’ 등 ‘소상공인·자영업자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초저금리 특별대출’은 별도의 가산금리 없이 대출 실행시점의 기준금리만 적용하는 대출이다. 최장 3년까지 기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고 보증료도 우대 지원한다. 총 지원규모는 1조 8000억원이다.

지원대상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중앙회로부터 보증서를 발급받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이다.

‘카드매출 연계 특별대출’은 미래에 발생할 카드매출수익을 바탕으로 대출한도를 산정하고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금리 연 1%포인트를 감면해주는 대출이다. 총 지원규모는 2000억원이다.

지원대상은 신용카드 가맹점에 가입하고 입금계좌를 기업은행 입출금식계좌로 정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다. 카드매출대금을 활용해 대출금을 자동 상환할 수 있어 만기에 대출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카드매출대금의 자동 상환 비율은 대출자가 정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행은 카드대금 입금 지연에 따른 자금 부담 해소를 위해 카드매출대금을 주말과 공휴일에도 입금 지연 없이 받을 수 있는 카드대금 선지급 서비스도 시행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서민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금융서비스는 물론 비금융서비스를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강원도 내 자영업자 고객 200여명을 대상으로 사업운영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성공 두드림 세미나’를 실시했다.

‘성공 두드림 세미나’는 신한은행이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자영업자 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성공 두드림 프로그램 중 하나로 그 동안 지방에 거주하여 교육 참여가 어려웠던 고객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세미나’ 형태로 진행됐다.

특히 신한은행은 강원도 및 강원경제단체연합회와 함께 도내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위해 금융·경영 분야 교육, 컨설팅 제공 및 안정적인 금융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음으로써 향후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강연은 국내 최고 외식업 컨설턴트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김유진 대표의 자영업 경영 핵심 노하우와 보다 효과적인 은행거래를 위한 ‘은행사용설명서’ 강의로 진행됐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 고객은 “장사가 너무 힘들어 폐업까지 고민했었는데 이번 세미나 참석을 통해 다시 한번 도전하고 싶은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강원도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 전국 5개 주요 지역에서 지방 거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SOHO본부 오한섭 본부장은 “최근 자영업자 분들께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금융지원 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의 지원을 통해 자영업자 분들이 자립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