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문 대통령 “친일하면 3대가 떵떵...바로잡는 게 국가할 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문 대통령 “친일하면 3대가 떵떵...바로잡는 게 국가할 일”
  • 김주연 기자
  • 승인 2019.03.04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5당 대표 “국회 정상화 다행”...한국당에 선거제개혁 촉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주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해외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초청한 오찬 자리에서 독립운동가를 최대한 발굴하고, 후손들을 제대로 모시는 보훈 정책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해외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과거 우리나라에는 '친일을 하면 3대가 떵떵거리고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있었다"며 "친일한 사람들은 당대에 떵떵거릴 수 있었고 자식들을 잘 교육시키고 유학도 보내 해방 후에도 후손들이 잘살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반면에 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은 가족들을 제대로 돌봐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뿔뿔이 흩어지다시피 한 가족들도 있고, 자식들을 제대로 교육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자식들까지도 오랜 세월 고생을 해야 했다"며 "그런 것을 바로잡는 것이 해방된 조국이 해야 될 일인데, 과거 우리 역대 정부가 그런 점에서 부족한 점들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들을 반성하면서 독립 운동가를 최대한 발굴해내고, 또 그 후손들을 제대로 모시려고 정부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아직도 부족한 점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욱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 발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아직도 찾지 못한 독립운동가가 많고, 독립운동가는 찾아서 서훈까지 다 마쳤는데 그 후손을 찾지 못해서 서훈을 제대로 전하지 못한 그런 분들도 아직 많다. 1000명이 넘는다"면서 "현지 고려인들 모임이라든지 중국의 동포사회에서도 독립운동을 한 분들을 발굴하는 일뿐만 아니라 독립운동가들의 후손을 찾아서 제대로 우리가 모시는 일에도 함께 도움을 주시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아마도 남북 관계가 앞으로 좀 발전한다면, 남북이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독립 운동가들을 더 많이 발굴하고 후손들을 찾아서 대접하고 하는 일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더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3·1 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해외 거주 독립유공자들에게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호주, 캐나다, 영국, 브라질에 거주하는 8개국 65명의 독립유공자들이 초청됐다.

여야 5당 대표 “국회 정상화 다행”...한국당에 선거제개혁 촉구

여야 5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이날 오전 각 당 원내지도부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데 대해 환영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여야 4당은 한국당을 향해 선거제개혁을 촉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초월회' 모임을 갖고 오찬을 함께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오전에 한국당의 등원 결정 소식을 들었는데 대단히 잘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국회에서 여러 가지 민생입법을 잘 다뤄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히 이날 초월회에 처음 참석한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향해 "3·1절 기념식 때도 보고, 자주 보게 되니 소통이 시작된 것 같다"며 "앞으로 당을 잘 이끌어 생산적 정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달라"고 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오랜 공백기를 가진 국회가 다시 열리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민생경제를 챙기고 국민에게 필요한 입법을 해나가는 생산적인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 한국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여야 간 충분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거나 불통정치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각 당에도 그렇게 해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다행히 오늘 원내지도부 간 합의로 국회가 열릴 것 같다"면서도 "그간 국민의 원성이 아주 컸던 게 사실이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참 반성할 게 많다"고 했다. 손 대표는 특히 황 대표에게 "당 대표에 취임했으니 이제 국민 절반 이상이 찬성하는 선거제개혁과 관련해 당내에서 적극적으로 결론을 내려달라"고 당부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이번 주가 지나가면 선거제개혁은 사실상 물 건너간다"며 "황 대표가 왔으니 한국당은 오는 10일까지는 자체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시지탄이지만 3월 국회가 열리게 돼 다행"이라면서 "황 대표가 우리나라 정치발전에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회가 밥만 먹고 하는 일이 없다는 지탄을 받아왔다"면서 "3월 국회에서는 모든 당이 함께 밀린 숙제를 해야 한다. 이전 국회보다 속도를 2∼3배 올려도 시원찮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21대 총선을 새로운 선거제도로 치르려면 이제 남은 기간이 열흘"이라며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국당이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 정상화 합의와 관련해 "봄이 확실히 온 것 같다"며 "싸우더라도 국회 안에서 싸우라고 했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싸움이 시작됐다. 가슴이 두근두근거린다"며 민생입법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귀담아 듣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