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진보대통합 불쏘시개 되나…‘유시민’도 논의대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회찬, 진보대통합 불쏘시개 되나…‘유시민’도 논의대상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5.0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진보정당 지지부진하자 盧 직접 나서…이정희 “유시민 참여 논의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노회찬 진보신당 새 진보정당건설 추진위원장이 진보대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노 위원장은 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보대통합 과정에서 불거진 미합의 쟁점을 위한 ‘진보신당-민주노동당-사회당’ 간 양자 및 3자 협상을 제안하고 나섰다.

노 위원장의 이 같은 발 빠른 행보는 진보진영 내 패권적 정파성으로 인해 당초 공언했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의 4월 말 1차 합의문 도출 실패가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또 지난 6일 발표한 3차 합의문 역시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의 당위성만을 논의한 채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자 그가 직접 나서며 위로는 진보정당을 압박하고 아래로는 진보의 대중운동을 촉발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노 위원장은 실제 이날 기자회견에서 “진보진영 연석회의 3차 합의문 발표까지 미합의 쟁점을 둘러싼 진통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며 참여 단위 간 입장의 차이가 쉽게 극복되지 않았다”라며 “미합의 쟁점에 대한 이견이라는 심각한 사태인식과 현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사실상 지난 2008년 민노-진보신당 간 분당의 원인이 됐던 북한의 핵 개발과 권력 승계, 패권적인 당 운영 방안 등에 대한 양측의 이견차가 여전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진보 양당은 대통합 과정과 관련, 4월 말 1차 합의문→5월 말 최종합의문→6월 중 각 정당의 의결→9월 진보대통합 출범 등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진보신당 내 ‘민노 비토론’의 골이 생각보다 깊다는 것이 확인됐고 연석회의 합의문 도출과정에서 김은주 부대표가 논의의 원천 무효를 주장하는 등 당 내부가 사분오열되며 통합 작업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또 당 내부에서 불고 있는 조승수 대표 체제에 대한 반감도 날로 심화됐다. 때문에 노 위원장이 위기에 처한 진보신당과 지지부진했던 진보대통합의 물꼬를 트기 위해 불쏘시개 역할을 자임한 것으로 보인다.

▲ 왼쪽부터 노회찬 진보신당 새 진보정당건설 추진위원장,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이재정 전 대표.ⓒ뉴시스

또 최근 한-EU FTA 국회 비준 과정에서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의 갈지자 행보로 인해 야권연대가 파행 위기에 처하게 되자 노 위원장이 적극적 스킨십을 확대, 진보진영을 높은 수준의 연대로 이끌려는 속내로 보인다. 

하지만 그 과정은 산넘어 산이다. 일단 민노당 측은 진보신당이 사회당을 3자 협상테이블을 제안한 데 대해 불쾌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그간 민노당은 ‘민노-진보신당’이 논의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민주노총 측은 ‘민노-진보신당’에 민노총이 포함돼야 한다고 하는 등 참여 주체를 놓고 동상이몽을 보였다. 참여 주체라는 협상의 첫 단추부터 쉽지 않은 셈이다. 노 위원장이 3자 협상테이블을 제안하면서도 ‘진보-민노’의 양자간 협상의 문을 열어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과연 노 위원장의 불쏘시개 역할은 성공할 수 있을까.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오는 6월 당 대회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핵개발과 3대 세습, 패권주의 극복을 위한 당의 민주적 운영 방안 등은 어느 정도 합의가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크다. 통합의 합의 실패시 사실상 2012년 총선을 독자적으로 치러야 한다는 위기감이 이들을 한데 묶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또 4.27 재보선에서 대승한 민주당이 연대연합을 넘어 야권통합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보정당만이 따로 갈 경우 민주당의 대마불사식 야권연대의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이들의 통합 가능성을 한층 높이고 있다.

그렇다면 남은 문제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의 연대 방안이다. 노 위원장도 이날 “연석회의는 3차 대표자회의 합의문을 통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가치의 재구성’이라는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었다”면서 “북한의 핵개발과 3대 세습, 패권주의 극복, 2012년 총선과 대선의 연대 방침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사실상 진보대통합의 그 다음 포인트는 ‘과연 진보대통합의 대상을 어디까지로 볼 수 있느냐’다.

이정희 민노당 대표는 지난 2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진보정치 대통합의 추진은 (지금보다)좀 더 폭넓게 갈 수 있는 여지도 남기고 있다. 공식적인 논의는 하지 않고 있지만 국민참여당이 참여 의사를 통보한 바 있어 이것을 다 열어놓고 논의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진보자유주의를 들고 나온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의 연석회의 참여 문제가 새로운 어젠다로 부상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노 위원장은 이날 유 대표의 참여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그간 “참여당은 정체성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등 대통합 대상의 여지를 열어놨다는 점, 그리고 가설정당을 통해 민주당과 1대 1로 붙는, 비민주 연대를 주장했다는 점에서 막판 유 대표의 참여를 공론화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석회의의 최종 합의문을 약속한 5월 말은 이제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과연 ‘노회찬 이정희 유시민 심상정 강기갑’ 등은 민주당 중심의 야권 판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이들에게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