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지하수 이용 시설 ‘노로바이러스’ 주의 당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식약청, 지하수 이용 시설 ‘노로바이러스’ 주의 당부
  • 김상현 기자
  • 승인 2009.09.0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이 학교 및 수련원등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사용하는 일부 급식 시설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올해 1월부터 7월말까지 696개 학교와 138개 청소년수련원 등 총 834개 시설의 식품용수(지하수)를 검사한 결과 47개 시설(5.6%)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 노로바이러스 : 사람의 장에서만 증식하는 특성이 있고, 1~2일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식중독을 일으키며 겨울철에 많이 발생함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곳은 45개 학교 및 2개 청소년수련원으로서 경남 15, 경기 14, 충남·충북 각 5, 경북 3, 전북 2, 부산·인천·강원 각 1개 시설에서 검출됐다.
 
아직까지 노로바이러스 검출 시설에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없으나,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시설 개·보수, 물탱크 소독, 물 끓여먹기, 익히지 않은 메뉴 자제, 위생관리 철저 등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식약청은 일반적으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기온이 낮아지는 9월부터 더욱 주의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특히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이용하는 시설에서는 올바른 손씻기, 음식물은 속까지 충분히 익혀먹기, 물은 끓여먹기 등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