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상한가…박근혜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통일부 상한가…박근혜는?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6.12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들, 세종시로 안가는 부처 선호 '눈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 ⓒ뉴시스
1년 전인 2010년 6월말 일단락됐던 세종시 문제를 되돌아보게 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천안함 폭침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남북관계가 냉각기에 접어들면서 공무원들 사이에 '비인기 부처'로 통했던 통일부의 인기가 갑자기 치솟았다.

최근 통일부가 타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통일부 전입희망자(7급)를 공모한 결과, 3명 정원에 55명이 지원해 약 1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통일부에 근무하면 세종시로 내려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대선이 있는 내년부터 16개 중앙행정기관과 20개 직속기관이 세종시로 이전을 시작하지만 통일부, 외교통상부 등 6개 부처는 서울에 남는다.

10일 통일부 관계자는 "지원자 55명 중 여성이 36명에 이른 것은 자녀교육 등을 고민하는 현실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물론, 통일에 대한 소신으로 지원한 공무원도 상당수 있을게 틀림없지만 통일부가 이처럼 상한가를 친 데는 '세종시 효과'가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려울 듯하다. 

"세종시 문제가 오늘로 끝날까요? 장담컨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수정안에 대한 심판은 (오늘로) 끝났습니다. 그러나 원안에 대한 심판, 아직 시작 안됐습니다."(한나라당 차명진 의원/2010.6.29 국회 본회의장)

"우리 좀 더 솔직해집시다. 과연 세종시로 9부2처2청이 내려가면 수도권 과밀화가 해소됩니까? 50만 인구로 2천만 수도권의 과밀화를 해소할 수 있습니까?"(한나라당 정옥임 의원/2010.6.29 국회 본회의장)

이번 통일부 몸값 상승은 이 같은 목소리를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세종시 수정안이 작년 6월말 국회에서 부결됨에 따라 세종시는 원안대로 건설될 수밖에 없다. 얼마전 정부는 세종시 인근에 과학비즈니스벨트까지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결국, 세종시를 되돌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수도분할'과 '포퓰리즘'으로 대표되는 세종시에 대한 비판은 여전히 살아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선이 있는 2012년부터 정부부처 이전이 시작된다는 점이 주목된다. 분명 이런저런 말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맞물려, 세종시 원안파의 큰 어머니 격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에게도 어떤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세종시 정국 당시 여론조사 결과, 원안보다 수정안에 대한 찬성이 많았던 점에 비춰, 박 전 대표에게 그다지 이롭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크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