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규 사의표명 … 일제히 “부적절한 처신”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준규 사의표명 … 일제히 “부적절한 처신”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1.07.0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신애 기자]

검·경 수사권 조정안으로 정치권과 각을 세운 김준규 검찰총장이 4일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김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확대간부 회의에서 “사태의 핵심은 ‘합의의 파기’에 있다”며 자진 사퇴의사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총장은 “법사위 수정 의결이 있었을 때 이미 결심했다. 약속은 지켜져야 하고 일단 합의가 이뤄졌으면 그대로 이행돼야 한다”라며 “합의가 깨지거나 약속이 안 지켜지면 책임이 따라야 한다. 그러나 약속이 파기된 이러한 사태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검찰총장인 나라도 책임을 지겠다”고 정부·국회 등에 불만을 표했다.

또 김 총장은 사의를 밝힌 후배 검사들에게 “퇴임 전 검찰총장의 마지막 권한행사로 여러분들의 사직서와 사퇴의사를 모두 반려한다”며 “우리 검찰과 검사들은 본연의 업무에 전념해 주기 바란다. 합의에 대한 책임과 평가는 내가 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오는 8월19일인 임기만료일을 불과 46일 앞두고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이래 중도 사퇴하는 10번째 총장으로 남게 됐다.

▲ 김준규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이에 정치권에서는 김 총장의 사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4일 “대통령이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현지에 직접 나가 있는 상황에서 사표를 제출하는 것은 공직자로서 도리에 어긋난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날 김 총리는 유성식 총리실 공보실장을 통해 “정부 내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국회에서 이뤄진 법률 개정에 대해 합의를 깬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또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조직을 추스르고 내실을 다져가야 할 조직의 수장이 임기를 눈앞에 두고 굳이 물러날 뜻을 굽히지 않는 것은 국민의 공복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검찰총장의 사퇴 표명이 국민 눈에 그저 몽니로 밖에 보이지 않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박은지 부대변인도 “임기를 불과 49일 남기고 던진 김준규 총장의 사표는 이미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가 국회 의결까지 마친 마당에 검찰 책임자가 보이는 초라한 '뒤끝시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검찰의 집단 반발은 지난달 28일 시작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경찰 수사에 대한 검사의 지휘에 관한 사항을 당초 정부합의안과 달리 수정 의결하자 홍만표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을 비롯한 대검 검사장들이 줄사표를 내기 시작했다.

이후 법사위 수정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김 총장은 “합의와 약속은 지켜져야한다. 합의가 깨지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한다”며 자진 사퇴의 뜻을 강하게 내비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