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2년…여야 반응 ‘온도차’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탄핵 2년…여야 반응 ‘온도차’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9.03.10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은 “촛불혁명은 부패한 권력 몰아낸 것”…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문재인 정부, 기대에 못 미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인 10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촛불 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인 10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촛불 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인 10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촛불 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민주주의와 헌법가치 회복에 방점을 찍은 반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문재인 정부 비판에 열을 올리는 등 온도차도 뚜렷이 드러났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우리 국민은 대통령직에 위임한 권력을 한낱 사익의 도구로 전락시켜 국정을 농단한 책임을 물어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을 들었고, 이에 국회와 헌재는 헌법에 따라 탄핵과 파면을 결정했다”며 “국민의 목소리와 행동으로 일으킨 촛불혁명이 적법한 절차를 통해 부패한 권력을 몰아낸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2년이 지난 지금, 책임 있는 당사자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국정농단 사건 재판이 여전히 진행 중이나 박 전 대통령은 재판을 전면 보이콧 하고 있다”면서 “한때 ‘진박감별’ 논쟁까지 벌이며 박 전 대통령과 함께한 자유한국당은 최근 전당대회를 거치며 탄핵을 부정하더니 급기야 형이 확정되지도 않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사면을 운운하고 있다”고 한국당을 겨냥했다.

이어서 그는 “국정농단과 탄핵, 촛불혁명이 정치권에 남긴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있다”며 “이러한 과제는 단지 정부 여당만의 몫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한국당이 ‘친박당’이라는 과거와 한계를 극복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기회가 될 것임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와 달리 바른미래당은 정부여당 비판에 힘을 쏟았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대통령이 탄핵된지 2년이 지났다. 당시 국회 탄핵소추위원으로서 20여 회의 헌법재판소로의 재판 출석 후, ‘대통령 박근혜를 탄핵한다’는 선고를 들으면서 눈시울을 붉혔던 때가 생각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탄핵 후 2년, 대한민국이 무엇이 바뀌었는지 되돌아본다”며 “국민주권주의와 민주공화국, 자유시장경제라는 헌법가치가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되돌아본다”고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또 그는 “무엇보다도 민심이 제대로 반영되는 선거제도개혁과 제왕적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는 개헌은 우리가 꼭 이루어야 할 과제다. 탄핵결정문을 다시 읽어보면서 신발끈을 다시 동여맨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면서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개헌·선거제도 개편의 필요성을 연관시키기도 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내고 “탄핵을 이끌어낸 촛불민심은 한겨울의 추위에 한마음으로 모여 정상적인 정치, 개혁을 통해 민생을 해결하는 정치를 염원했다”며 “하지만 탄핵 2년간 정치권과 정부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탄핵의 주역이었던 세력이 여전히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고, 정부는 개혁과 민생문제해결에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와 한국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수석대변인은 “탄핵 2주년을 맞아, 정치권은 탄핵민심을 두려워하는 정치가 되도록 성찰하고, 정부는 촛불민심이 요구하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 심기일전하고 진력하는 계기를 삼아야 한다”며 “여야4당은 즉시 선거제개혁과 민생입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려야 하고, 자유한국당은 자숙하는 심정으로 시대를 역행하는 비정상적인 언행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