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훈의 한방人] "외상없는 교통사고 환자 , 어혈 제거가 중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설동훈의 한방人] "외상없는 교통사고 환자 , 어혈 제거가 중요"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3.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치료전문 한의원 '케어카' 양재역점 이일호 원장
"추나치료 통해 척추, 경추 손상, 뒤틀림 바로잡아주는게 중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이일호 원장. ⓒ일호한의원
이일호 원장. ⓒ일호한의원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천 3백만 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차량 등록대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크고 작은 교통사고 또한 늘어나고 있다.

교통사고는 당장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지만 다행히 생명을 건진 경우라도 각종 후유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예가 다반사다. 따라서 의학계에서는 겉으로 드러난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사고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교통사고는 당장 겉으로 드러난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사고 당시의 엄청난 충격이 신체에 가해져 각종 후유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고 초기부터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다각도로 증상을 살펴보고 그에 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칫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할 경우 지속되는 후유증으로 인해 평생 고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치료 한의원 케어카 양재역점 이일호 원장(일호한의원)은 교통사고 발생 시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아 조기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후유증의 예방과 신속한 신체 회복을 위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이 교통사고 환자의 치료시기와 적절한 치료방법의 선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특성 때문이다.

잘 알려진 대로 교통사고는 일단 발생하게 되면 외상이 없는 경우라도 사고 이후 두통 또는 목과 허리의 통증 등 이상 증세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또 근골격계 통증뿐 아니라 두통, 어지럼증, 구토, 메슥거림과 같은 내과적, 신경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증, 불면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더욱이 이들 각종 후유 증상들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증상의 심화를 초래, 만성화, 고질화돼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고통을 가중시킨다.

“대부분의 교통사고 환자들이 외상이 없는 경우 방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미한 교통사고라고 해도 신체에는 엄청난 충격이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기와 혈의 흐름이 무너지게 되면서 각종 후유증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외상이 없는 교통사고 후유증일수록 다각도로 증상을 살펴보고 환자별 체질에 맞는 다양한 치료방법이 필요합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원장은 치료방법의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통증을 비롯해 각종 후유증상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X-ray 또는 MRI 등 각종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아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각종 교통사고 후유증은 어혈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어혈은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신체 내부에 발생하며 특정 부위에 머물면서 혈액순환을 방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게 되지요. 하지만 어혈은 각종 첨단장비를 이용한 검사에서도 파악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로 인해 치료 방법의 선택에 혼란을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 원장은 이처럼 증상은 있으나 원인이 파악되지 않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경우 한방치료를 받아볼 것을 조언했다. 한방치료의 경우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어혈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인 어혈의 제거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침 치료와 뜸, 부항, 약침, 그리고 한약치료 등을 통해 어혈을 제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통증 등의 증상을 개선시키고 추나치료를 통해 사고 당시 발생한 경추 또는 척추 등의 손상과 비틀림 등을 바로 잡아 주는데 통증의 완화 등 후유증상의 개선과 신체의 빠른 회복에 효과적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는 각종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 파악이 어려운 증상의 치료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의 개정으로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환자 입장에서는 좋은 점이지요.”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한방치료의 장점을 설명하는 이 원장은 이와 함께 후유증상의 개선과 신속한 신체 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사고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도 지속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예를 임상에서 흔히 경험했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호전되는 특성이 있음에도 일부 환자들의 경우 시간을 내기 어렵다는 이유로 몇 번의 치료로 증상이 나아졌다 싶으면 중도에 치료를 중단하는 예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양재동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동일할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치료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중단하는 것은 오히려 후유증상의 만성화, 고질화를 초래할 수 있어 절대 삼가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 개선 및 신속한 회복은 사고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관건이 된다고 설명하는 이 원장은 “근무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이나 바쁜 일상을 보내는 교통사고 환자들을 위해 야간진료를 실시하는 한의원들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교통사고 환자라면 치료가 완료될 때까지 꾸준하게 치료를 받을 것”을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