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일기] 손학규 이언주, 정계개편의 열쇠일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취재일기] 손학규 이언주, 정계개편의 열쇠일까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4.05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성과 지지기반이 ‘관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정계개편이 다시 화두다. 바른미래당이 쪼개질지 다시금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손학규와 이언주가 다른 노선을 보이며 정계개편의 시발점이 될 거라는 전망도 있다. ⓒ시사오늘(그래픽=김유종)
정계개편이 다시 화두다. 바른미래당이 쪼개질지 다시금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손학규와 이언주가 다른 노선을 보이며 정계개편의 시발점이 될 거라는 전망도 있다. ⓒ시사오늘(그래픽=김유종)

‘손학규 이언주’가 향후 정계 개편의 열쇠가 되어줄지 궁금하다. 어찌 보면 출발점은 같았다. 그러나 현재는 아니다. 극과 극이다. N극과 S극으로 상반돼 있다. 민주당에 있을 때 당 내 주류 진영의 패권 정치를 반대했던 두 사람이었다. 18대 대선 기간, 7·30 재보선, 4·13 총선 등을 거치면서 비문에서 반문으로 옮겨왔다. 생각이 다르면 문자 테러를 날리는 패거리 정치, 이념적, 이분법 논리를 비판했다. 다양성, 합의 민주주의 필요성에 힘을 줬다.

19대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당을 택한 이유였다. 민주당 중심의 정권 교체는 수구의 연장일 뿐이라며 한국 정치 발전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이들이 한때 지지했거나 혹은 지원한 안철수 중심의 정권 교체는 2017 장미 대선에서 실패했다. 좌우를 뛰어넘은 합리적 중도개혁, 제3의 길이 주도권을 잡기엔 한국 정치의 현실은 녹록하지 못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택지는 바른미래당으로의 확장이었다. 명분은 통합이었다. 거대 양당 중심의 체제를 극복하고 미래형 진보와 개혁적 보수, 영호남 지역을 아우르는 한국 정치의 새판을 짜겠다는 거였다. 하지만 출혈은 컸다. 박지원, 정동영, 황주홍 의원 등 다수의 호남 출신 의원들이 반발했다. 유승민 의원 등 자유한국당 출신의 바른정당 인사들과 한솥밥 먹는 것을 거부했다. 반대파는 호남 중심의 민주평화당을 창당했고, 당은 둘로 쪼개졌다.

4·3 재보궐 참패 후 바른미래당 내홍은 커지고 있다. 손 대표는 그동안 올인했던 두 가지 영역에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 집권 후 청와대 중심의 권력 집중 현상에 대해 “점령군 행세하듯 한다”며 강하게 질타해왔던 그다. 제왕적 대통령제는 더는 안 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진력했다. 그러나 선거법 개혁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재보궐 동안 지역에서 살다시피 했다. 정부의 경제 무능을 심판하자며 바른미래당이 대안이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민중당(옛 통진당)보다 못한 득표를 했다.

이 의원은 그런 손 대표에게 책임을 묻고 있는 입장이다. 둘 다 정부의 경제 파탄, 내로남불 등을 문제 삼았지만, 방법론이 달랐다. 손 대표는 거대 양당 모두를 타깃으로 삼았다. 바른미래당이 조금이라도 선전해 당의 존립을 굳건히 하는 게 우선 목표였다. 이 의원은 정부를 표로써 심판해 정신 차리게 해야 한다는 데 무게를 뒀다. 여당을 견제하려면 이길 가능성이 높은 곳에 표심을 몰아줘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런 점에서 손 대표가 열심히 할수록 표를 분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비판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튀어나온 게 한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서의 “찌질이” 발언이었다.

현재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이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이라는 징계 조치를 내린 상태다. 5일 이 같이 결정되자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입을 막고 손발을 묶어도 국민 위한 옳은 길을 가겠다”고 맞서는 중이다. 그런가 하면 당 내에서 이 의원이 골칫거리인 만큼 빨리 탈당을 결정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고 있다는 품평도 나오고 있다. 실제 이 의원이 부산 영도 출마를 고려하는 만큼 한 달 안으로 탈당해 자유한국당으로 갈 거라는 소식도 들려온다.

이참에 잘 됐다며 ‘누구라도 당이 쪼개지는 데 기폭제가 돼주길’ 바라는 경우도 적지 않은 듯하다. 제 발로 나갈 명분이 부족한 상황에 놓인 이들이 특히 그렇다. ‘연인’에 비유하자면 이별 통보를 먼저 받고 싶어 하는 모양새다.

평화당에서도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한국당 행을 서둘러주기를 바라는 눈치다. 정의당과의 교섭 단체 논의가 매끄럽지 못한 것도 옛 국민의당으로의 복원을 염두에 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분명한 것은 이 같은 당내 갈등과 처한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 대척점에 놓인 손 대표와 이 의원이라는 점이다. 좌우 기득권 진영의 패권이 싫다는 공통점을 갖고 중도 정당이 만들어졌지만 결국 정체성에서 갈릴 수밖에 없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는 평가다. 그 정체성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특히 대북관으로 나뉘고 있다. 손 대표는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중시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2년간 전남 강진 토굴에서 칩거한 뒤 정계 복귀를 선언할 때도 호남 민을 향해 한반도 통일과 평화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한 중진 의원 측은 이에 대해 지난 4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손 대표가 문재인 정부에 날을 세우고 있는 것은 맞지만 남북 관계 및 대북정책 면에서는 궤를 같이 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당으로 갈 수가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체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바른정당과도 같이 할 수 없고, 머지않아 평화당과 함께 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내다봤다.

반면 이 의원은 대북관에 있어 한국당과 겹치고 있다. 때문에 양립할 수 없는 이 지점이 결국 바른미래당을 공중분해할 기준이 될 것이며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양당회귀의 정계개편을 가속화할 마중물이 될 거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정계 개편 언급은 시기상조라는 말과 함께 관건은 지지 기반에 따라 나뉠 거라는 게 전문가의 견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5일 통화에서 “어디에 지지기반을 두느냐로 달라질 수 있다. 손 대표는 비호남 인사 중 호남에서 가장 호의를 얻고 있다. 자신의 정치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남을 중시하고 평화당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관측했다. 또 “이 의원은 지역구를 영남으로 옮긴다고 볼 때 이념적으로 더 우(右)쪽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