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이정희’ 거래설 진실은?…참여당 “가능한 일이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이정희’ 거래설 진실은?…참여당 “가능한 일이냐”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7.13 11: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참여’ 물밑거래 의혹에 진보진영 집중포화…이백만 “사실 아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와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의 공조 행보가 또다시 진보진영의 미묘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미 출간된 ‘유시민-이정희’의 대담집 <미래의 진보>에 이어 유 대표가 지난 12일자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다음 주중 민노당과 시민사회 등 각 주체가 모여 협의체를 구성할 것”이라는 발언이 전해진 직후 ‘유시민-이정희’ 거래설이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진보진영 내에 팽배한 ‘유시민 비토’는 연석회의의 핵심 정파들이 참여당 합류 문제를 논의하기 전에 유 대표가 너무 앞서나간다는, 일종의 ‘굴러들어 온 돌이 박힌 돌을 빼고 있다’는 정서적 반감이 내포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의 참여한 주체 중 민주노동당과 시민사회 등을 제외한 나머지 정파에서 ‘유시민 비토’ 정서를 확산시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진보신당 내부는 유 대표와 이 대표가 진보신당을 고립시킨 채 모종의 거래를 한 게 아니냐는 유시민-이정희 비토 정서가 팽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출간된 ‘유시민-이정희’의 대담집 <미래의 진보>에 이어 또다시 진보신당이 소외될지 모른다는 위기감인 셈이다.

지난 4월 국민참여당이 연석회의의 합류 의사를 밝힌 직후 진보진영이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성과 성찰’, ‘정책의 좌클릭’을 요구하며 유 대표를 압박했지만, 그의 사과정치가 오히려 진보진영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유 대표가 지난 5일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에 찾아가 참여정부의 한미 FTA 추진에 대해 사과하자, 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 모임(진보교연)은 즉각 유 대표의 대선 불출마를 압박했다.

뿐만 아니라 진보신당은 유 대표가 최근 발간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기관지 <노동과 세계>와의 인터뷰 직후 “유 대표의 사과는 악어의 눈물로, 노무현 정부의 비정규직 양산법이 신자유주의의 핵심”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나 국민참여당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이백만 국민참여당 대변인은 13일 <시사오늘>과의 전화통화에서 ‘유시민-이정희’ 거래 논란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 국민참여당이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그것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냐”고 반문한 뒤 “(유 대표의 발언과 언론사 기사와의)표현의 차이다. 연석회의의 주체들이 모이면, 참여당도 당연히 가겠다는 말이다. 자꾸 변명 같아서 대응하지 않는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왼쪽)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뉴시스

이 대변인은 ‘유 대표의 사과정치 이후 오히려 진보대통합의 상황이 꼬이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일부에서는 그런 시각으로 보겠지만, 참여당은 이미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하겠다고 천명하지 않았느냐”면서 “그렇다면 진보진영의 주체들과 접촉하고, 그들에게 사과할 것이 있다면 사과를 하는 게 맞다”고 잘라 말했다

이 대변인은 진보신당이 12일 참여정부의 비정규직법을 비판한 것과 관련, “당시 노동계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완벽한 비정규직법을 원했다. 하지만 당시는 여소야대의 상황이 아니었느냐. 한나라당이 반대하는 상황에서는 어떠한 법도 통과되기 어려웠다”면서 “때문에 참여정부는 노동계가 원하는 완벽한 법은 아니지만, ‘바닥을 향한 경쟁(Race to the bottom)’을 막기위해 절충점을 찾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9일자 <한겨레>는 국민참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야권의 통합이나 연대가 불발될 경우 수도권 등에서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로 총선을 치를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독자노선을 주장하는 쪽이 그런 방안을 내놓았고, 타당하다고 생각해 논의해보자는 것”이라며 “그 문제는 이미 한 달 전부터 당 내부에서 공론화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민참여당의 ‘지역구 포기-비례대표 총선’이 유시민 대표의 합법적인 대선운동을 위한 사전포석이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 대변인은 이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얘기로, 유시민 대표와 국민참여당을 헐뜯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면서 ‘통합진보정당이 출범해도 유 대표는 비례대표로 나서느냐’는 질문엔 “새로운 진보정당이 만들어지면, 그때 논의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 2011-07-13 12:58:08
유시민 주저앉이기에 올인하는 것이 교연의 노선 최후의 보루인가? 그러면 박근혜와 손학규의 대선불출마는 왜 요구하지 않는지? 손학규의 대선가도를 지원하는 것이 교연 진정성의 최후의 보루가 맞느냐고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