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향한 평화당의 갈림길 행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교섭단체’ 향한 평화당의 갈림길 행보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04.0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과 손 잡으면 '즉각 효과'
바른미래당과 연대, '총선 포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시사오늘 그래픽=김유종
민주평화당이 갈림길에 놓였다. 재보선에서 승리하며 6석을 회복한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할지 여부에 대해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 9일 평화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비공개 끝장토론을 벌인다. ⓒ시사오늘 그래픽=김유종

민주평화당이 갈림길에 놓였다. 재보선에서 승리하며 6석을 회복한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할지 여부에 대해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 바른미래당과 함께 '제3지대'를 만들자는 견해도 부상했다.

9일 평화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비공개 끝장토론을 벌인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의원들이 모여 당의 여러 변화에 대해 토론하게 된다"고 밝혔다.

정의당과 손 잡으면 '즉각 효과'

검토 대상은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이다.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평정모임)은 지난 2018년 결성됐다가, 故 노회찬 의원의 별세로 일단 해체된 바 있다.

일단 정의당과 원내 교섭단체가 결성되면 즉각적인 효과를 본다. 수십 억 원 단위의 입법지원비에, 정책연구위원을 국고보조로 둘 수도 있다. 국회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대폭 확대되면서 존재감에 큰 차이가 난다.

평화당의 한 당직자는 8일 <시사오늘>과 만나 "교섭단체를 한 번 구성했다가 해체되면 허탈할 정도"라며 "(원내에서)할 수 있는 일들이 조금 과장하면 '하늘과 땅 차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않았을 경우의 대안인, 바른미래당과의 정계개편 '제3지대론'이 아직 불투명하다는 지적도 있다.

바른미래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평화당이 원하는 일을 바른미래당의 결정사항처럼 보도하지 말라"면서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데 계산기를 두들긴다"고 일축했다.

바른미래당과 연대, '총선 포석'

일단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엔 당내에 반대 여론이 있다. 반대파인 평화당 김경진 의원은 8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최소 반대파가 4명 있다"고 밝혔다. 만약 공동교섭단체가 재구성돼도, 평화당에서 이탈자가 나오면 또다시 해체된다.

잠시나마 함께 교섭단체를 구성해 본 결과, 정강과 정책, 이념 등이 너무 상이했다는 것이 반대파의 주장 배경이다. 게다가 내년 총선까지 시간이 1년 여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도 반대 이유로 꼽힌다.

특히 내년 총선을 바라본다면, 공동교섭단체 대신 정계개편에 무게추를 싣는 것이 유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바른미래당 내의 호남계와 힘을 합쳐, 국민의당의 옛 영광을 재현해야 한다는 것이 그 배경이다.

평화당 내 또 다른 평정모임 반대파로 알려진 최경환 의원은 9일 "야권 재편의 시발점을 바른미래당이 만들어내고 있지 않나"라면서 "정치란 게 가치와 정책을 중심으로 모이는 것인데 (정의당과는)생각도 다르고 너무 이질적이어서 같이 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