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진보대통합 참여 불가…실천적 검증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 진보대통합 참여 불가…실천적 검증 필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7.14 12: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참여당, 진보대통합 자초시키는 중대 변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국민참여당의 합류 문제가 진보대통합 과정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진보신당이 “국민참여당을 새로운 진보정당의 참여 대상으로 포함시키자는 주장은 진보대통합의 근본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국민참여당과 민주노동당 당권파를 싸잡아 비난했다. 

박은지 진보신당 부대변인은 14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한 뒤 “진정성 있는 성찰은 몇 마디 말로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정치활동을 통해 행동으로 검증돼야 하는 것”이라며 “국민참여당은 노선 전환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과 함께 과거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진정성 있는 조직적 성찰을 하라”고 유시민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뉴시스

이어 “국민참여당 지도부는 참여정부의 청와대와 행정부를 책임졌던 인사들로, 참여정부의 신자유주의 정책인 노동시장 유연화 등 비정규직 양산, 한미 FTA 추진과 쌀시장 개방, 파병, 새만금과 방폐장 강행 등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느냐”고 반문한 뒤 “노선 전환과 성찰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기간 동안 실천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국민참여당의 참여는 진보대통합 자체를 좌초시키는 중대 변수가 될 수 있음을 분명히 한다”면서 “새로운 진보정당과 국민참여당은 (2012년)총대선에서 선거연대 및 주요 현안에 대한 공동사업을 통한 상호간 실천적 검증과 신뢰를 쌓아가는 관계가 바람직하다”며 참여당과의 통합불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진보신당은 13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조승수 대표, 김은주 윤난실 부대표, 김형탁 사무총장, 이재영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임기관 1차 회의를 갖고, 대표와 부대표(2인), 상임고문(2인),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권역별 시도당위원장(4인), 새진추위원(2인) 등 총 13인으로 하는 수임기관 상임위 구성을 마무리 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실 2011-07-15 06:44:37
솔직히 말해보자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시절 유시민과 개혁세력이 다수였던가? 소수파였던가? 진실은 유시민등 개혁세력은 열린당내 수구세력들이 다수를 점하는 세력분포에서 처절하게 투쟁했던 소수세력에 불과했다. 참여정부의 모든 수구적 잘못과 비판은 소수파였던 유시민과 개혁세력이 아닌 당시 다수파로서 4개 개혁세력을 좌절시키고 노동자 탄압했던 민주당 세력에게 향해야 옳다. 민주당에는 꿀먹은 벙어리인 진보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