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오세훈 주민투표 다시 '반신반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與, 오세훈 주민투표 다시 '반신반의'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7.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지도부, 전면 무상급식 반대 단일대오 성사 어려울 듯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한나라당이 여전히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치적 명운을 걸고 추진하는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에 대해 반신반의(半信半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홍준표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가 지원을 언급하면서 일었던 분위기가 수그러들면서 다시 원상태로 돌아간 느낌이다.

유승민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한나라당이 한 달에 지금 20만원씩 만5세에 주는 보육의 문제에 대해서는, 부자는 안 준다, 이런 이야기를 안 하고 있고, 소득공제 같은 것을 할 때 부자의 경우 자녀 소득공제를 안 한다,  이렇게도 안 하고 있다"며 "급식의 문제에 있어서도, 이게 의무교육에 포함될 수도 있는 이슈인 만큼 전향적인 자세를 가져야 된다"고 주장했다.

남경필 최고위원은 "지금 쟁점은 무상급식을 아예 하지 않느냐, 무상급식을 전면적으로 도입하느냐의 찬반이 아니고, 50%로 할 것이냐, 100%로 할 것이냐의 속도의 차이"라면서 "이 속도의 차이를 놓고 온 시민들을  모두 투표장으로 나오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총선과 대선까지 내다보는 차원에서 우리 당으로서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며 "이 것을 '포퓰리즘 대 반포퓰리즘' 싸움의 최후의 전선, 낙동강 전투라고 표현하는 것은 당으로서도 결코 유익하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 한나라당 유승민 나경원 최고위원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반면, 나경원 최고위원은 "(주민투표는) 포퓰리즘과 반(反)포퓰리즘에 대한 문제로, 앞으로의 복지 정책 진행 방향과 관련된 사항"이라며 "한나라당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해야 될 꼭 필요한 성전이라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것을 오세훈 시장 혼자 싸우도록 놔두는 것은 맞지 않고, 책임정당인 한나라당의 이름을 걸고 싸워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당 차원에서 조속히 정리해줘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원희룡 최고위원은 "주민투표가 유권자의 3분의 1이 투표를 해야 성립이 되기 때문에, 현재 8월 말로 예상되는 이 시점에서 투표율이 아마 문제가 되는 것 같다"며 "한나라당이 투표율 제고에 전적으로 지원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원 최고위원은 이어 "특히 일부 언론에서 이 번 투표결과에 따라서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장직 진퇴를 걸 수 있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지만,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 (오 시장에게) 찝어서 질문을 한 결과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는 "배수진을 치고 정치적인 진퇴를 걸어서 특히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부담들을 여러 부분들에 줄 이유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도 덧붙였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