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한국당 5명 집단삭발 “좌파독재 막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한국당 5명 집단삭발 “좌파독재 막자”
  • 조서영 기자
  • 승인 2019.05.02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사회계 원로 초청 간담회 열어
민주당 “검찰 조직 논리로 국민 외면 못해”
하태경 “최고위원 지명…반민주적 폭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조서영 기자]

文대통령, 사회계 원로 초청 간담회 열어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사회계 오찬 간담회에 12명의 사회계 원로를 초청해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 1층 인왕실에서 진행된 오찬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김영란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장, 이종찬 우당장학회 이사장, 이홍구 유민문화재단 이사장, 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 등 12명의 원로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우리 사회의 원로, 지성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을 모셨다”며 인사했다.

한편 남재희 전 장관은 건강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

민주당 “검찰이 조직 논리만으로 국민 요구 외면 못해”

문무일 검찰총장이 공수처 설치·수사권 조정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1일 “검찰이 조직 논리만으로 국민적 요구를 외면할 수 없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국민 요구를 담은 안들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숙의된 내용”이라며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개혁안에 검찰도 전향적으로 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대해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2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154차 상무위원회에서 “국회의 정당한 입법절차에 정부관료가 반기를 드는 것이야 말로 민주주의 원리를 망각한 행동”이라며 “이 개념 없는 언행은 기득권을 포기하지 못하는 검찰 권력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지난 1일 문무일 검찰총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이 패스트트랙으로(신속처리안건) 지정된 데 대해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김태흠·성일종·윤영석·이장우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은 2일 선거제 개편 및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집단 삭발을 했다.ⓒ뉴시스
자유한국당 김태흠·성일종·윤영석·이장우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은 2일 선거제 개편 및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집단 삭발을 했다.ⓒ뉴시스

한국당 5명 집단삭발 “좌파독재 막자”

자유한국당 김태흠·성일종·윤영석·이장우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은 2일 선거제 개편 및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집단 삭발을 했다.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진행된 삭발식에 앞서 김태흠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은 이 정권이 좌파독재의 길로 가겠다는 것”이라며 “이 삭발식은 사생취의(捨生取義)의 결기로 문재인 좌파독재를 막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사회를 맡은 전희경 대변인은 “이 삭발식은 폭주하는 거대 권력의 횡포에 맞서는 비폭력 저항을 상징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4월 30일 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항의 물방울이 바다를 이루기를 소망한다”며 삭발 인증 사진을 게시했다.

하태경 “최고위원 지명…반민주적 폭거”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2일 “당헌·당규에 따른 협의와 안건상정조차 이뤄지지 않은 최고위원 지명은 공당에서 있을 수 없는 반민주적 폭거”라며 “법원이 조속히 심사에 착수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하 의원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날 최고위는 재적 7명 중 손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2명만 참석해 회의 자체가 성립되지 않았고, 당규 제5조에 따른 안건상정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는 앞서 지난 1일 손학규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승용 의원과 문병호 전 의원 2명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 2일 하 의원이 서울남부지법에 무효 소송과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것이다.

이와 관련 하 의원은 1일 본인의 SNS에 “손학규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두 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선출직 최고위원 4인이 긴급히 모여 원천무효를 선언했다”며 작성한 연판장을 올렸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행복하게 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