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 당뇨·고혈압 환자라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 당뇨·고혈압 환자라면?
  •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 승인 2019.05.1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해 '제2의 치아'라고도 불린다.

최근에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임플란트 치료가 보편화 되면서 치료비용도 많이 저렴해졌지만, 늘어나는 수요만큼 부작용 사례도 크게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치료에 앞서 노년층이나 무치악, 당뇨, 고혈압 환자라면 의료기관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부작용 발생 시 환자가 감당해야 할 정신적·육체적·경제적 부담이 더 크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염증 △극심한통증 △임플란트 이탈 △감각손실 △부종 등이 대표적이며, 심하면 안면신경 마비, 인지장애 등과 같은 중증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능숙한 의료진이 아닌 이상 진료 단계 및 유지관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고, 위아래 교합(치아의 맞물림)이 조화롭지 못해 저작활동에 지장이 생길 우려도 적지 않다.

또한 어금니와 같이 음식물을 씹을 때 힘을 많이 받는 부위는 심미적인 요소보다 기능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춰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당뇨·고혈압 환자 위한 '1시간 임플란트'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당뇨, 고혈압 환자의 경우 사전 조치만 잘 받는다면 얼마든지 임플란트가 가능하다. 단, 고혈압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에는 내과의사와 상의해 혈압을 조절해야 하고, 당뇨의 경우 혈당수치 및 당화혈색소 수치 조절만 잘 이뤄지면 언제든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평소 당뇨·고혈압·심장질환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무치악 또는 고령자라면 시간과 비용, 치료기간을 줄여줄 수 있는 '노벨가이드 임플란트'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른바 '1시간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노벨가이드 임플란트는 잇몸수술부터 최종 보철물을 심는 데까지 걸리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킨 치료방법으로 아시아에서는 홍콩,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 번째로 도입한 기술이다.

이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잇몸을 최소로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에 따른 출혈이나 통증, 염증, 상처,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다는 것이다. 수술에 앞서 임플란트를 식립할 잇몸뼈(치조골)가 충분하고 상태가 양호하다면 수술 직후 미리 만들어 둔 영구 보철물을 즉시 결합시키면 되지만, 잇몸뼈가 충분치 않거나 많이 손상됐다면 잇몸뼈이식술을 먼저 시행해야 실패요인이 줄어든다.

시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선 3차원 CT촬영을 통해 임플란트가 이식될 부분의 잇몸뼈 상태와 위치, 각도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하는데, 이때 치과 전용 CT를 사용해야 보다 정밀하고 성공적인 시술이 가능하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시술과정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 후 임플란트 주위에 음식물 찌꺼기나 치석 등이 끼지 않도록 항시 구강상태를 청결히 유지해야 하며, 잦은 음주나 흡연은 임플란트 주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지양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