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중, 삼중으로 자리 잡은 피부나이테 목주름, ‘목거상술’로 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 이중, 삼중으로 자리 잡은 피부나이테 목주름, ‘목거상술’로 해결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 승인 2019.05.1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서울중앙지방법원 의료중재 조정위원))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안티에이징(anti-aging)성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안티에이징 성형은 노안의 주범인 주름과 탄력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게 만드는 동안효과가 있다.

상안검성형술, 하안검성형술, 눈썹거상술, 이마거상술, 안면거상술, 목거상술 등이 대표적인 수술방법으로 연령이나 성별, 피부탄력, 노화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크게 달라진다.

그중에서도 피부나이테라 불리는 목주름은 화장으로도 감출 수가 없는데다 눈가와 마찬가지로 피부가 얇고 피지샘이 거의 존재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질 수 있다. 따라서 목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평소 꾸준한 보습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데, 이때 이중, 삼중으로 자리 잡힌 목주름 때문에 고민이라면 '목거상술'(목주름제거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름성형의 한 분야인 목거상술은 귀 뒤를 따라 목 뒤 헤어라인까지 피부를 절개한 후 목 중앙까지 충분히 박리해 처진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으로 주름의 방향과 피부 처짐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먼저 가로 목주름이 심한 편이라면 귀 뒤부터 헤어라인을 따라 머릿속 중앙부위까지 절개한 후 목 중앙까지 충분히 박리해 처진 피부를 당겨 봉합해줘야 한다. 반면 세로 목주름을 제거할 때에는 귀 뒤부터 목 뒤 헤어라인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후 목 전체를 충분히 박리해줘야 세로목주름의 원인인 활경근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다.

아울러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 얼굴주름을 동시에 해결하고 싶다면 '안면거상술'(페이스리프팅)과 목 거상술을 병행해야 확실한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때 칠면조 목 변형이 생겼다면 턱 끝 아래 4cm 가량을 절개해 활경근을 일부 잘라내고 남은 활경근을 단단하게 안쪽으로 모아줘야 한다.

목주름제거술은 수술부위가 넓기 때문에 반드시 전신마취를 시행해야 하고, 반드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성형전문의가 동시 입회하에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수술시간은 약 4∼5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회복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2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후에는 목주름 재발 방지를 위해 고개를 숙인 채 장시간 스마트 폰을 본다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충분한 보습 관리와 스트레칭을 생활화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