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mc, 수술실에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 적용
스크롤 이동 상태바
365mc, 수술실에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 적용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5.17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상반기 해외수출 목표,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365mc는 수술실에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을 적용했다. ⓒ365mc
365mc는 수술실에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을 적용했다. ⓒ365mc

365mc는 이달 1일부터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을 수술실에 적용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의 수술실 적용은 지난 2017년 신기술을 발표 이후 2년만이다.

365mc는 약 5억5천여만 개의 스트로크 센서 데이터를 수술 후 사이즈 감소, 통증, 멍, 붓기, 수술표면 매끈함 등 지방흡입수술 결과 지표와 연결했다.

365mc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 지방흡입, '메일시스템(M.A.I.L System : Motion captu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ssisted Liposuction System)'은 지방흡입 수술 집도의의 움직임을 센서로 디지털화한 뒤 빅데이터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의 수술동작을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인간 의사의 수술 동작을 정량화 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수술 동작을 잡아내고, 세계 최고 수준의 지방흡입 집도의의 움직임을 디지털화 해 수술 효과와 안전성을 높일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365mc 지방흡입 수술 집도의들은 수술 직후 수술 중의 캐뉼라 조작 동작에 대한 피드백과 부종이나 멍이 사라지는 시기 등 해당 수술의 예측 결과를 받게 되었다.

서울365mc병원의 안재현 병원장은 "숙련된 집도의가 되면 수술 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줄어든다"며 "수술 후 짧게는 한 달, 길게는 두 달이 걸려야 알 수 있는 수술 결과를 인공지능을 통해 앞당겨 봄으로써 수술 효과를 높이는데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현재 메일 시스템의 정확도는 86% 수준으로 365mc는 2019년부터 홍익대학교 부설 과학기술연구소와 메일시스템 고도화를 진행, 연내 95%까지 정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다양한 수술 환경에도 메일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질감 없는 첨단 기술도 적용 중이다. 의료 AI 융합 기술로 수출하기 위해서다.

허설 CDO(Chief Data Officer 최고 데이터 책임자)는 "매년 약 2만 건의 지방흡입 수술을 진행하는 비만 특화 병원만이 가지고 있는 방대한 수술 데이터로 인공지능 알고리즘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의료 AI 개발은 공학적 접근만으로는 힘든 일인데, 365mc 의료진들의 혁신에 대한 적극성이 근시일 내에 의료진에 적합한 기술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