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보니] 민주당, 유승현 전 의장 징계 최종 확정…野는 사과 촉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듣고보니] 민주당, 유승현 전 의장 징계 최종 확정…野는 사과 촉구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5.18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내 폭행해 숨지게 한 전 김포시의회 의장 관련
민주당 경기도당 “영구징계, 절차상 문제만 남아”
한국당 “與, 미투 이어 폭행 살해 만행” 책임론 제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로고, 자유한국당 로고ⓒ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로고, 자유한국당 로고ⓒ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중앙당과 입장을 같이 하며 아내를 폭행해 숨지게 한 유승현(55) 전 김포시의회 의장에게 가장 강력한 중징계인 영구징계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서둘러 마무리 지으려는 입장이지만, 야당의 책임 추궁 십자포화 또한 한층 거세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당 공보국은 17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전날(16일) 신속하게 윤리심판원을 열어 영구제명이라는 가장 중징계의 입장을 견지하는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며 “최종 확정은 이미 결정했고 절차상의 문제만 남은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따로 논평을 내거나 하지는 않기로 했다. 이는 중앙당도 마찬가지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의해 시도당 윤리심판위원에서 심판을 받게 돼있다”며 “공식 논평 등은 경기도당에 일임한 상태”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 등에 따르면 김포시의회 의장이던 유 전 의장은 지난 15일 오후 김포시 양촌읍 자택에서 술을 마시고 주먹과 골프채로 아내 김 모(53) 씨를 때려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초 유 전 의장은 술김에 다투다 벌인 우발적 살인이라고 했다. 그러나 김 씨를 부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심장 파열 및 갈비뼈의 다수 골절 등이 확인돼 폭행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1차 구두 소견을 경찰에 전달했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고의적 살해 가능성이 짙어진 만큼 경찰은 살인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살인 혐의의 유 전 의장은 현재 구속 수감돼 조사받고 있다.

이 같은 충격적 사건에 민주당은 재빨리 윤리위를 열어 제명 등 발 빠른 조치를 취하며 한 개인의 일탈로의 선긋기, 조기 차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당이 당 차원의 문제임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어 책임론에서 비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장 자유한국당 경기도당은 “더불어민주당의 여성 학대는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라며 책임을 추궁하고 있다.

한국당 경기도당 임성주 수석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희대의 패륜 사건에 언론기사를 접한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눈과 귀를 의심했을 것”이라며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비서 성폭행 문제 등 민주당 인사들의 잇따른 미투 의혹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채 사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제는 부인 폭행 살해 만행까지 저지른데 대해 민주당은 대한민국 여성들에게 깊이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임 수석대변인은 또  “민주당은 틈만 나면 ‘여성의 인권 향상’ 을 부르짖었던 정당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얼마 전 독일 일간지에 기고한 글에서 ‘여성의 권익을 증진하는 한편 성차별에 단호히 대처하고 있다’라고 한 바 있다”며 “평생지기 아내를 잔인하게 주먹과 골프채로 때려 살해한 것이 여성의 인권 향상이고, 여성의 권익 증진인가? 경기도민들은 유 전 의장이 저지른 만행을 보며 이런 의문을 가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의 여성학대가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에 대한 답을 해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여성 인권을 입에 올리기 전에, 자신들의 추악한 모습을 돌아보고 수신제가를 먼저 하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강연재 변호사도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사건 기사 링크를 첨부하며 “이런 인물이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의원에, 의장까지 했다. 참으로 끔찍하고 처참한 사건”이라며 “아내를 온몸에 멍이 들 정도로 때리고 자상까지 있다면 폭행치사가 아니라 살인죄로 의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내가 오랜 시간 가정폭력에 시달린 정황도 있다는 의혹”이라며  “민주당의 모든 여성의원들, 전국여성위원회 여성들은 두 번 다시 이런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강력히 규탄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워라”라고 강구책을 촉구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