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 39주년] “진상규명 끝까지”vs “통합의 계기 돼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5·18 민주화운동 39주년] “진상규명 끝까지”vs “통합의 계기 돼야”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5.1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바른미래 민평당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 안 끝나”
한국당 “김영삼 정부 때 특별법 제정…폄훼했다는 지적 NO”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여야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민주영령을 추모하며 민주주의 가치를 되새기는 논평을 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 과제는 끝나지 않았다며 가해자들을 역사의 법정에 세우기 위한 노력에 앞장설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자유한국당은 김영삼(YS) 정부 당시 5·18 민주묘역 조성과  5·18 특별법을 제정했다며 한국당이 5·18의 정신을 폄훼한다는 지적은 옳지 않을뿐더러 통합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가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민주영령을 추모하며 논평을 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5·18 추모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는 모습이다. ⓒ시사오늘(사진  제공 : 사단법인 국회기자단)
여야가 5·18 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민주영령을 추모하며 논평을 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5·18 추모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는 모습이다. ⓒ시사오늘(사진 제공 : 사단법인 국회기자단)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8일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에서 “80년 5월 광주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계엄군의 헬기사격과 전투기 출격대기,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악랄하고 잔혹한 참상이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양심세력의 노력으로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다”며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전두환씨는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고(故)조비오 신부 등 광주 영령들을 여전히 욕보이고 있어 더더욱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자유한국당은 그 날에 있었던 평범한 시민들의 슬픔에 대해 가슴 깊이 공감하며 진심으로 헤아리고자 애써왔다”며 “김영삼 대통령은 1993년 5월 13일 특별담화를 통해 문민정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부라고 선언했으며, 5·18 민주묘역을 조성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5·18 특별법을 제정해 이 날을 민주화운동으로 명명한 것도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문민정부가 한 일이었다”고 언급했다. 민 대변인은 “따라서 우리가 역사를 부정하고 5·18의 정신을 폄훼한다는 지적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5·18은 대한민국의 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5·18 진상 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않고, 폄훼하려는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우리 시대의 부끄러움이다. 5·18이 아직 끝나지 않은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바른미래당은 5·18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폄훼 세력의 단죄를 위한 일에 가장 앞장서겠다. 그것이 ‘5·18 민주화 운동’을 완성하는 일이자,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길’이라며 “임을 위한 우리의 행진은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우리는 오월의 영령 앞에 한없이 죄스런 마음으로 다짐한다. 그날의 그 투쟁과 죽음이 헛된 희생으로 기억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더 이상 그 누구도 5·18의 진실을 왜곡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겠다”고 했다. 더불어 “잠시 권력을 누린 파렴치한 가해자들을 역사의 법정에 세우기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며  “5·18의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