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고보니] 정청래 “내가 한미정상 통화 유출?…한국당 물타기가 본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듣고보니] 정청래 “내가 한미정상 통화 유출?…한국당 물타기가 본질”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5.2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 문제와 표현의 문제는 달라” 반박
“강효상은 외교기밀누설로 범죄” 주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한미정상 통화내용을 유출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자유한국당 주장에 대해 “범죄 문제와 표현의 문제는 다르다”며 “물타기가 본질”이라고 반박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은)청와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한미정상 통화 관련 정보를 언급한 것일 뿐이지만,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외교기밀누설을 했기에 이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은 그러면서 “(한미정상 통화 관련) 청와대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을 내려 받아 확인했기에, 그것을 토대로 이야기했다”며 “양 정상 발언이 인용부호로 서면 정리돼 있었기에 이걸 로데이터라 표현한 것”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이어 “당시 내 단어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빌미 삼아, 강 의원이 저지른 외교기밀누설이란 범죄를 물타기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한국당이 벌이고 있는 수작의 본질이다. 가련하다”고 질타했다.

앞서 한국당은 한미정상 통화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강 의원에 대해 여당에서 출당 및 제명조치 하라고 공세를 퍼붓자 국민의 알 권리에 해당한다는 주장과 함께 정 전 의원도 방송을 통해 유출했다고 역공한 바 있다.

정청래 전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이 자신이 한미정상 통화 정보를 유출했다고 지적한 자유한국당의 공세는 물타기가 본질이라고 밝혔다. ⓒ시사오늘
정청래 전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이 자신이 한미정상 통화 정보를 유출했다고 지적한 자유한국당의 공세는 물타기가 본질이라고 밝혔다. ⓒ시사오늘

다음은 정 전 의원 페이스북 글 전문.

<범죄의 문제와 표현의 문제는 다르다>

1월 4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한미정상 통화 관련 서면브리핑이 있었고 하루 뒤인 1월 5일 저녁, 판도라 녹화가 있었다.

한미정상 통화관련 토크 중, 지금도 청와대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그 내용을 내려 받아 확인했기에, 그것을 토대로 이야기했다. 양 정상 발언이 인용부호로 서면 정리 되어 있었기에 이걸 로데이터라 표현한 것이다.

하태경 의원이 녹음이냐고 묻길 래 녹음을 들은 것은 아니니 녹취라고 했다. 녹화 후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방송에서는 이미 청와대에서 언론에 공개한 내용이라고 따로 자막 처리를 했다. 이것이 사안의 전말이다.

청와대가 공개하지 않은 내용은 방송 중 전혀 등장 하지 않는다. 등장할 수가 없다. 공개 되지 않은 한미정상의 대화 내용을 나는 모르기 때문이다.

시사예능 방송의 성격상 소소한 양념은 평소 나의 식견과 유머, 그리고 문학적 상상력이다.

그런데 당시 내 단어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빌미 삼아, 강효상 의원이 저지른 외교기밀누설이란 범죄를 물타기하고 있는 것이, 작금 자유한국당이 벌이고 있는 수작의 본질이다. 가련하다.

그리고 나와 강효상의원을 묶어 보도하는데 내가 외교기밀을 누설 하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내가 방송중 한 말에 기밀은 없다.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허위사실 유포에는 법적조치로 대응하겠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