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국내금융지주사 최초 S&P 등급 ‘A’ 획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한금융, 국내금융지주사 최초 S&P 등급 ‘A’ 획득
  • 박진영 기자
  • 승인 2019.05.2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금융지주회사 및 자회사 국제신용평가등급 현황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회사 및 자회사 국제신용평가등급 현황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회사는 국제신용평가사인 에스앤피(S&P) 로부터 기업신용등급은 ‘A’등급을, 등급전망은 ‘안정적(Stable)’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국내 금융지주회사 중 최초로 무디스(Moody’s)로부터 국제신용등급 ‘A1’ 등급을 취득한 바 있으며, 에스앤피(S&P)로부터 국제신용등급을 추가로 취득하며 국내 금융지주회사 중 유일하게 복수의 국제신용평가 등급을 보유하게 됐다.

이로써 신한금융은 발행 수요가 풍부한 국제 금융시장에서 자본증권 등 외화 조달에 대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신한금융은 지난 10일에 열린 이사회에서 5억 달러 규모의 지속가능채권 (Sustainability Bond) 발행에 대한 사전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번 복수의 국제신용등급 취득을 통해 미국 등 까지 발행가능 시장을 확대하며 외화채권 조달 기반을 보다 다변화 했다.

지속가능채권은 신재생 에너지 등 친환경 사업의 자금 조달을 위한 녹색채권(Green Bond)과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소 사업의 자금 조달을 위한 사회적채권(Social Bond)이 결합된 형태로, 통상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환경, 사회, 지배구조) 채권으로 분류된다.

신한금융은 지난 해부터 그룹 차원의 친환경 경영비전인 ‘에코 트랜스포메이션 20·20’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사회 산하기구인 사회책임경영위원회를 통해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또 녹색산업 투자 확대,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 등 구체적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더불어 최근 신한은행은 대규모 개발사업 등으로 환경 훼손이나 인권침해와 같은 환경 및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경우에는 자금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자발적 행동협약인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도 했다.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은 “높아진 그룹의 대·내외 신인도를 바탕으로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통해 혁신기업 지원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