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온 뒤 땅 굳어져'…정치권에선 누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온 뒤 땅 굳어져'…정치권에선 누가?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7.2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폭우, 4대강사업과 디자인서울에 대한 창조주 징계˝ 한나라당 ˝졸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중부권의 폭우로 서울과 경기, 강원 지역에서 수해 규모가 커진 것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민주당의 공세가 빗발치고 있다.

이런 민주당의 거센 공세가 당장 다음달 24일쯤으로 예정된 무상급식 주민투표와 내년 총선 및 대선에 순풍으로만 작용할지 아니면 예상 못한 역풍으로 작용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이명박 대통령의 '어떤 도시도 이런 폭우를 막을 수 없다'는 발언을 겨냥 "이번 사태를 단순히 천재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서 피해주민들은 분노를 지나서 끝없는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어 "가시적인 업적을 위한 자연파괴 때문에 생긴 인재에 대해서 정부와 정치권은 책임 있는 자세로 문제에 임해야 한다"며 "생명과 안전을 경시하는 실적주의가 큰 피해를 가져온 데 대해서 심각하게 반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과 손학규 대표 ⓒ뉴시스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번 물난리가 오세훈 인재라는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며 "대권욕심에 빠져서 무상급식 반대와, 디자인 서울, 한강 르네상스 등 전시행정에만 치중한 결과"라고 말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이번 폭우는) 4대강 사업과 디자인 서울에 대한 창조주의 징계"라며 "4대강 사업을 지금이라도 정리하고 4대강 지류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춘 최고위원은 "오세훈 시장에 대한 청문회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의 수재, 서울의 산사태에 문제에 대한 청문회를 열어서 수재의 책임을 따지고 향후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세우는 청문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오세훈 서울시장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현 정부의 4대강 사업 등을 '개발행정'이라고 규정하는 등 남 탓하기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반격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자연재해에 대한 방비와 철저한 수방대책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있어서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으나,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하고, 많은 국민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이번 사태를 두고 민주당이 지금 보이고 있는 행태는 너무 졸렬하다"고 받아쳤다.

김 대변인은 특히 "정동영 최고위원의 말대로라면 4대강사업과 디자인서울 때문에 집중호우가 내렸다는 것인가"하고 따졌다.

그는 "인명피해를 포함한 다수의 피해가 발생한 데 행정당국의 부실한 대처가 있었다면 이는 엄중히 책임을 추궁해야할 것"이라며 "하지만 4대강 사업을 포함해 한강정비사업, 특히 경인운하사업 등 본질적으로 수방대책사업인 사업들에 대해서조차 그동안 ‘토목공사, 삽질행정’이라며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민주당이 수방대책 수립을 안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억지"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 한나라당은 집중호우로 재난을 당하신 분들 그리고 모든 이재민들과 함께 조속한 복구와 피해 수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묵묵히 함께 할 것"이라며 "소속 정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오로지 해당 지자체장을 공박하는 저급한 정치공세를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