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5G 무선백홀 기술개발…SKT,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시연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KT, 5G 무선백홀 기술개발…SKT,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시연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06.2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KT는 5G 네트워크로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 무선백홀'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KT
KT는 5G 네트워크로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 무선백홀'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KT

KT, 5G 무선백홀 기술개발…기업회선 망 생존성 혁신

KT는 5G 네트워크로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5G 무선백홀'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5G 무선백홀은 기업 본사와 지사 간에 연결돼 있는 유선 전용회선에 장애 발생 시 5G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 트래픽이 실시간 우회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업무 중단 없는 완벽한 기업망 생존성을 보장하게 됐다.

유선 전용회선 장애가 발생하면 기존 기업 전산망 변경사항 없이 안전하게 5G망으로 실시간으로 자동 전환 되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유선+무선' 이중화 및 '유선+유선+무선' 삼중화를 통해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게 됐다.

KT가 개발한 5G 무선백홀은 본사와 지사간을 연결하는 전용회선뿐만 아니라 기업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전용회선에도 적용될 수 있으며, 기업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업 인터넷 전화까지 유무선 이원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5G 무선백홀 기술은 대기업의 기업회선 생존성 강화뿐만 아니라 중견/중소 기업의 5G 단독 기업회선 구성을 통한 비용절감 및 본사-임시사무공간 간에 단기∙실시간 무선 기업회선 구축으로 업무효율 향상에도 활용될 수 있다.

KT 5G 오픈랩과 함께 국내 중소기업인 젠시스템즈, 멕서스는 5G 무선 백홀 인프라 구축 및 사내 시범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KT는 향후에도 실력 있는 중소 기업과 함께 국내 5G B2B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LGU+, 구족화가 특별전 개최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로 자유로운 작품활동을 하게 된 구필화가 임경식 작가의 CSR 캠페인 영상이 SNS에서 화제를 모으며 한 달 만에 1만 3000여 명의 응원을 받아 임경식 작가 포함 구족화가 5인 특별전시회를 26일부터 오는 8월 30까지 용산사옥 로비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버지... 당신이 웃고 있어 행복합니다' CSR 캠페인 영상은 20살 오토바이 사고 이후 목 아래로 움직일 수 없게 된 임경식 작가와 여든 살 아버지의 U+우리집AI로 달라진 일상을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그려냈다.

영상에서 임 작가는 지체장애인을 위한 음성명령, 교통약자용 지하철정보 확인 AI서비스로 나이 든 아버지 도움 없이 외출해 세상을 만난다. 영상은 임 작가가 바깥 세상에서 눈에 담아온 벚꽃을 그린 그림을 아버지에게 선물하며 마무리돼 감동을 남긴다.

LG유플러스 전액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구족화가 특별전은 임경식 작가를 비롯해 한국구족화가협회 소속 구족화가 총 5인이 참가한다. △임경식 작가의 '봄의 노래', '꿈을 꾸다-2', '꿈을 꾸다-8' △김명기 작가의 '꿈꾸는 도시' △박정 작가의 '또 다른 시선' △박종관 작가의 '프레디의 절규' △오순이 작가의 '내 마음의 풍경-6' 총 7점이 전시되며, 기간 내 용산사옥을 방문하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SKT,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시연

SK텔레콤은 26일 분당 ICT기술센터에서 5G의 핵심 기술이라 불리는 'MEC'(Mobile Edge Computing,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시연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SK텔레콤은 3인칭 슈팅 게임 '포트나이트' PC 버전을 LG전자의 V50 5G 단말로 플레이했다. 포트나이트 PC 버전은 CPU Core i5 2.8GHz 램 8GB 이상의 높은 PC 사양을 권장한다. SK텔레콤은 단말과 클라우드를 5G ‘MEC’ 기술로 연결해 모바일로 끊김 없이 게임을 실행했다.

SK텔레콤은 PC와 달리 키보드와 마우스가 없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캐릭터를 조작해야하는 사용자를 위해 가상 키패드도 제공했다. 클라우드 서버에 설치된 가상 키패드 프로그램이 게임 플레이 화면과 함께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제공된다. 이용자는 가상 키패드를 조작해 지연 없이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다.

이는 초고속 초지연 특성을 가진 5G MEC 기술이 뒷받침 됐기에 가능했다. 모바일 기기와 클라우드는 5G MEC 기술을 이용해 게임 플레이 화면과 이용자의 조작 명령을 끊김없이 실시간으로 주고 받았다.

SK텔레콤은 향후 5G와 연결해 모니터, 대형 스크린, TV 등 다양한 플랫폼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고객들이 최신 PC게임을 즐기기 위해 고사양 PC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경제적 부담도 덜어줄 수 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