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체계적인 보상”…인재 양성 힘쓰는 생보업계
“1인 미디어·체계적인 보상”…인재 양성 힘쓰는 생보업계
  • 정우교 기자
  • 승인 2019.06.2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보생명, ‘교보라이브톡’설치…1인 미디어 형식으로 쌍방향 참여
푸르덴셜생명, 우수인증설계사 비율 12년 연속 1위…체계적 교육
AIA생명, 체계적인 MDRT 장려제도 마련…성과에 따른 보상체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우교 기자)

교보생명은 FP, 임직원들이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학습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 '교보 라이브톡'을 선보였다. 사진은 전용현 광화문시니어FP지점 FP(왼쪽)와 전인혁 영업교육팀 차장이 '종신보험의 역사'를 주제로 '교보 라이브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FP, 임직원들이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학습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 '교보 라이브톡'을 선보였다. 사진은 전용현 광화문시니어FP지점 FP(왼쪽)와 전인혁 영업교육팀 차장이 '종신보험의 역사'를 주제로 '교보 라이브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교보생명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재무설계사'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성과에 맞는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고취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재무설계사들이 교육에 흥미를 느끼게끔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교보생명, 1인 미디어 활용한 '교보 라이브톡' 운영

교보생명은 지난 5월 '교보 라이브톡(Live Talk)'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재무설계사나 임직원들이 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활용해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이다.

'교보 라이브톡'은 런칭 이후 평균 1000여명이 참여할 정도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에 걸맞게 여러 강사들이 출연해 상품 트렌드, 재무설계 지식, 금융시장 동향, 선배FP멘토링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각광받고 있는 1인 미디어 형식으로 교육 참여자들은 채팅을 통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도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6일 전화통화에서 "이 서비스는 재무설계사 및 임직원들이 별도로 만든 교육용 어플에 사원번호를 입력해 접속할 수 있다"면서 "재무설계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강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강사진들이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소집교육,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도 '교보 라이브톡'으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푸르덴셜생명, 우수인증설계사 비율 12년 연속 1위

푸르덴셜생명은 생명보험협회가 도입한 제도인 '우수인증설계사' 부문에서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08년부터 도입된 이 제도는 매년 보험설계사들의 △근속기간 △계약유지율 △모집실적 △불완전판매건수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푸르덴셜생명에 따르면 우수인증설계사 비율은 지난해 대비 3.2% 증가했다. 또한 2회 이상 연속 우수인증설계사는 423명(66.8%), 12회 이상 연속 인증자는 59명(9.3%)으로 나타났다. 

푸르덴셜생명 관계자는 "설계사 양성을 위하 총 3단계의 절차를 거치고 라이프플래너 위촉 후에도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태진 AIA생명 대표가 26일 플라스틱 프리 캠페인에 참석했다. ⓒAIA생명
차태진 AIA생명 대표(사진 오른쪽)가 26일 플라스틱 프리 캠페인에 참석했다. ⓒAIA생명

AIA생명, MDRT 육성프로그램…체계적인 성과보상

AIA생명은 MDRT 장려 제도 및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으로 재무설계사 교육에 힘쓰고 있다.

MDRT란 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 달러 원탁회의)의 줄임말로, 생명보헙업계에서 고소득 설계사들이 모인 전문가 단체를 일컫는다. 연간 1억6000만원이상의 보험료나 7400만원 이상의 수수료 실적을 올릴 경우 이같은 자격조건이 주어진다. 

AIA생명의 대표적인 인재양성프로그램은 '프리미어 AIA'로 여기에 선발된 인재들은 금융 및 영업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는다. 만약 인재 중 MDRT를 5년 연속으로 달성했을 때 1억원의 인센티브를, 10년 연속으로 달성할 경우 10억원의 특별 보너스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MDRT자격을 획득한 경력 재무설계사들에 한해 'LTI(Long Term Incentive)'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AIA생명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설계사들이 5년 연속 달성했을 때 3000만원, 10년 연속 달성했을 경우 3억원의 특별 보너스를 제공한다. 

AIA생명 관계자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프리미어 AIA는 기존 '넥스트 AIA(Next AIA)'를 확장해 만든 프로그램"이라면서 "LTI의 경우, 기존 활동하고 있는 마스터플래너들을 위해 개설됐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각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성과를 달성했을 경우, 각 기간과 그에 맞는 보너스 금액을 본인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카드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