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해양수산부·항만공사와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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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해양수산부·항만공사와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 맞손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9.06.26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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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 협약서 체결식’에서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오른쪽에서 여섯째)이 협약기관 대표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상선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 협약서 체결식’에서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오른쪽에서 여섯째)이 협약기관 대표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상선

현대상선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부, 항만공사(부산항·인천항·광양항)와 ‘육상전원공급설비 시범사업’의 공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을 비롯해 문성혁 해수부 장관,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 해양수산부, 항만공사, 선사 및 운영사 등에서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현대상선 선박들은 내년 1월 1일부터 2년간 부산항 정박 시 엔진을 끄고 육상전원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육상전원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선박에 AMP(Alternative Marine Power) 설비를 갖춰야 하는데, 부산항에 정박하는 현대상선의 AMP를 갖춘 모든 선박이 참여한다.

현대상선은 시범사업에 참여할 선박들이 내년에는 50항차, 2021년에는 70항차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선박이 항만에 정박하는 동안 배에 실린 냉동컨테이너 온도 유지 등을 위해 엔진을 계속 돌려 전기를 생산해야 하는데, 엔진을 끄고 육상전기를 공급받으면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 항만에서 육상전원 공급을 추진하는 나라가 늘고 있는 추세다. 미국은 캘리포니아주에서 항만 내 육상전기 공급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중국도 내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육상 전원공급을 비롯해 황산화물, 온실가스, 선박평형수 등 오염 방지를 위한 다양한 설비를 갖춰 나가고 있다”며 “국내 대표 원양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Clean Port’를 위한 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올 1월 환경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 오클랜드항으로부터 ‘친환경 우수선사’에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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