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김치, 美월마트 전매장 입점…북미 진출 본격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풀무원김치, 美월마트 전매장 입점…북미 진출 본격화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06.2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김치제조사 최초 전 매장 김치 공급 계약 확정
미국 전 지역 유통망 확보…익산 공장서 생산해 수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풀무원 김치 북미 5000개 매장서 본격 판매 인포그래픽. ⓒ풀무원
풀무원 김치가 북미 5000개 매장서 본격 판매된다. 사진은 관련 인포그래픽.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을 준공하고 김치세계화를 선언한 풀무원이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하고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 장악에 나섰다. 한국 식품 중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 사례는 손에 꼽으며 김치로는 국내 김치제조사 중 처음이다.

풀무원은 글로벌 최대 유통사 미국 월마트(Walmart)와 미국 동부 유통강자 퍼블릭스(Publix) 전 매장에 입점하여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풀무원은 월마트 3900개 매장과 퍼블릭스 1100개 매장 등 미국 내 총 5000개 매장에 김치를 공급함으로써 미국 현지(Mainstream)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를 택한 이유는 △미국 전 지역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라는 점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 등 크게 네 가지다.

풀무원은 지난 1991년 일찍이 미국에 진출해 교민 시장을 대상으로 두부를 제조, 판매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6년에는 미국 두부 1위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하면서 미국 전 지역을 커버하는 유통망과 물류망을 구축했다. 이와 더불어 두부로 연간 4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최대 두부 기업으로서 평판과 노하우도 높은 평가를 받은 요소가 됐다.

산지가 중요한 발효식품의 특성상 ‘한국산’ 김치라는 점도 크게 어필됐다. 풀무원은 미국 현지에서 김치를 생산하는 대신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을 택했다. 발효식품인 김치는 온도 및 숙성도 관리가 어려워 수출보다 현지 생산이 적합하다는 것이 업계 정설처럼 받아들여졌지만 김치는 대표 한식이자 발효식품이므로 국내 생산이 중요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풀무원은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를 철저한 온도관리와 적절한 현지화를 통해 해결했다. 우선 국내에서 생산해 미국까지 배송, 유통하기까지 철저히 온도를 추적관리해 과발효를 막고, 젓갈을 사용하지 않아 깔끔한 김치맛을 완성했다. 젓갈을 뺀 덕분에 월마트 관계자들은 풀무원 김치가 미국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비건푸드’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제조한 김치는 출고돼 약 30일 후에 미국 길로이 풀무원USA 김치물류창고에 도착한다. 익산에서 길로이까지 거리는 지도상으로 9,257km다. 풀무원은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전 과정에 풀무원의 김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해 김치유산균이 살아있는 아삭하고 신선한 김치를 전달할 수 있다.

미국에 수출하는 풀무원 김치는 나소야 브랜드를 달고 판매한다. 나소야는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표 두부 브랜드다. 품목은 썰은김치 매운맛(Nasoya Kimchi spicy, 397g), 썰은김치 순한맛(Nasoya Kimchi mild, 397g), 깍두기 순한맛(Nasoya radish Kimchi mild, 397g), 백김치(Nasoya white Kimchi mild, 411g)로 총 4종이다.

이준화 풀무원식품 CM(Category Manager)은 “미국 내 아시아인의 구매력 상승과 함께 아시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BTS 등 한류 열풍은 미국 밀레니얼 세대까지 한식에 대한 허들을 낮춰주고 있다”며 “미국 비건식품 시장도 성장하는 등 다양한 호재가 작용하고 있는 만큼 미국 현지 시장 진입을 더욱 확대해 풀무원 김치를 미국 넘버원 제품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