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야3당 대표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장 맡아 선거법 처리하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야3당 대표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장 맡아 선거법 처리하라”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9.07.0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대선주자 선호도 1위…황교안 2위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야3당 대표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장 맡아 선거법 처리하라”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야3당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여야 4당 공조로 만들어온 선거제도 개혁을 책임 있게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방도를 밝히기 바란다”면서 “그 의지의 출발점은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아 특위를 책임 있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8월 말까지로 연장된 특위 활동 기간 종료 전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안의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교묘한 시간 끌기에 휘둘려 허송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민주당은 그동안 함께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온 야 3당과 어떠한 협의나 설명도 없이 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한국당의 집요한 떼쓰기에 굴복하고 말았다”면서 “만약 이번 합의로 정치개혁 논의의 주도권이 반개혁 세력인 한국당에 넘어간다면 선거제도 개혁은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선주자 선호도 1위…황교안 2위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6개월 만에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에 올랐다는 여론조사결과가 2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6월 24일부터 28일까지 수행해 7월 2일 공개한 여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 총리는 21.2%를 얻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총리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이다.

지난 5개월 연속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유지했던 황 대표는 지난달 대비 2.4%포인트 하락한 20.0%로 2위를 차지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9.3%로 3위를 기록했으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6.2%,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5.8%, 박원순 서울시장이 5.3%로 그 뒤를 이었다.

그밖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4.9%,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은 4.4%,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4.3%,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3.2%,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3.1%,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5% 등으로 집계됐다.

*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