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그룹, ‘교원 가족’에 대한 투자… 성장 원동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교원그룹, ‘교원 가족’에 대한 투자… 성장 원동력
  • 홍성인 기자
  • 승인 2019.07.1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의 힘’ 경영철학 아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운영
평범한 사람도 전문 인력 양성
여성 능력 계발·사회 진출 확대 위해
교육·복지 인프라 갖춰 나갈 계획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성인 기자]

교원그룹 에듀플래너가 회원을 학습관리하고 있다. ⓒ교원그룹
교원그룹 에듀플래너가 회원을 학습관리하고 있다. ⓒ교원그룹

교원그룹이 회사 구성원에 대한 지속적 투자가 회사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원그룹은 교육문화, 생활문화, 호텔레저의 3개 사업군, 8개의 계열사를 기반으로 매출 1조 3000억원의 중견그룹이다. 교원그룹이 매출 1조를 뛰어 넘는 중견그룹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비결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핵심가치 아래, 장평순 회장의 ‘사람의 힘’이라는 경영철학에 기반됐다.

교원그룹은 ‘사람’에 대한 투자에 거침이 없다. 장평순 회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이야말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생존할 수 있다”고 제언해오고 있다.

교원그룹은 새롭게 일을 시작하는 이들이 자신감을 갖고 본인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육 과정 및 시스템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특히 경력단절여성 및 취업 경험이 없는 여성들도 적극 사회에 진출해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원그룹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주부로 가정에 머물러 있던 여성들이 교원그룹의 핵심인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파트너로 성장해나간다. 장평순 회장은 최일선 영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이들을 ‘교원 가족’이라 부르며, 이들과 함께 그룹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다.

‘교원 가족’은 학습지, 전집 등 교육상품을 판매와 아이들을 학습지도하는 교육전문가 ‘구몬선생님’, ‘에듀플래너’를 비롯해 정수기 등 건강가전의 정기적인 방문 관리와 판매를 진행하는 관리전문가 ‘웰스매니저’ 등으로 구성되었다. 창립 34주년을 맞은 올해 기준 3만여 명의 ‘교원 가족’이 함께 활동하고 있다.

교원그룹은 ‘교원 가족’이 교육·관리 전문가로서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성장 기반을 지속 제공한다. 제품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항상 고객 앞에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 정신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 연간 300시간 정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이해와 판매 방법을 익히고 CS마인드, 이미지 메이킹 등 다양한 서비스 교육을 받는다. 개개인의 능력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맨투맨 방식의 현장실습도 함께 이뤄진다.

파트너 교육을 위해 교원그룹은 전국 7개 권역별 최상급 시설의 교육연수원과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원 가족 누구나 거주지로부터 2시간 이내에 있는 연수휴양시설에서 교육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교원그룹은 현재 경주, 가평, 도고에 연수원 3곳과 제주, 경주, 낙산, 남원 등지에 더스위트호텔 4곳을 운영하며 최고의 인재를 키워가고 있다. 교원그룹의 연수시설은 어느 대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시설과 교육 환경을 갖췄으며, 휴양도 겸할 수 있어 최고의 사람을 길러내겠다는 교원그룹 경영 철학의 상징이 되었다.

교원그룹은 교육 및 관리전문가들이 노력한 만큼 보상을 얻고, 더불어 비전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외연수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해외연수제도는 2002년부터 진행돼오고 있으며 매년 약 1천여 명의 직원들이 유럽, 동남아, 일본, 중국 등 세계 각지로 나가 다양한 세계 문화를 접하고 견문을 넓히고 있다.

본인을 위한 복지뿐 아니라 자녀가 있는 워킹맘들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자녀를 위한 지원 정책도 함께 펼치고 있다. 여성이 일을 위해 가정생활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워킹맘 생활을 통해 ‘더 나은 엄마’ 가 되는 것이다. 자녀 교육을 위한 교원그룹의 교육상품 할인은 물론 자녀의 해외체험학습 기회도 주어진다. 해외 경제문화 탐방, 과학기술체험, 봉사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구몬선생님이나 에듀플래너로 성장하는 경우에는 교육과정과 입시제도를 꿰뚫는 교육전문가가 되어 자녀 교육이 더욱 유리해진다. 교육정책이 바뀌거나 교육과정 개편 시 발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내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이밖에 자녀와 함께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교원그룹의 호텔 및 제휴 휴양시설을 최대 8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계열사 중 하나인 교원여행을 통해 여행 상품 구입 시 할인 혜택 받을 수 있다.

교원그룹은 1985년 이래 약 60만 명의 여성들에게 성공적인 사회 진출과 일할 기회를 제공해 왔다. 앞으로도 교원그룹은 여성의 능력계발과 경제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복지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나아가 전문가로 성장한 이들과 함께 고객의 행복을 키우는 100년을 만들기 위해 지도 및 관리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역량을 더욱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업무 : 산업2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한 자만이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