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비보에 애도…생전 인터뷰서 “MB가 사과? 그럴 리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두언 비보에 애도…생전 인터뷰서 “MB가 사과? 그럴 리가…”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9.07.1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치권, 갑작스런 소식에 망연자실
“모략과 억울함 없는 곳에서 영면하소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정두언 전 의원의 비보에 정치권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생전 당시 시사오늘과 인터뷰하고 있는 정 전 의원의 모습.ⓒ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정두언 전 의원의 비보에 정치권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생전 당시 시사오늘과 인터뷰하고 있는 정 전 의원의 모습.ⓒ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정두언 전 의원이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는 안타까운 비보가 전해지면서 정치권 여기저기서 애도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평소 우울증을 겪은 것으로 전해지는 정 전 의원은 16일 서울 홍은동 자택에 유서를 남기고 사라졌다, 이날 오후 4시 25분께 인근 야산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정 전 의원의 빈소는 17일부터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19일 오전 9시다. 정 전 의원과 평소 가깝게 지낸 것으로 알려진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내는 문자를 통해 “제 친형 같은 정 전 의원이 운명을 달리하셨다”는 말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알렸다.

곧장 빈소부터 찾은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두언 전 의원 비보에 세브란스로 달려갔다. 정태근, 김용태, 박형준 등 평소 고인과 가까웠던 분들과 조우했다. 여전히 믿기지 않는 상황에 모두 안타까운 마음뿐”이라며 망연자실해했다.

정 전 의원과 자주 만났다는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참 좋아했던 정두언 선배님이 세상을 등졌다는 충격적 비보를 접하고 그 황망함과 충격에 정신이 멍하다”고 믿기지 않아했다. 그는 “아직도 해야 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이게 무슨 일입니까? 아직도 이루지 못한 꿈이 얼마나 많은데 이게 무슨 일입니까?”라고 애통해했다. 이어  “선배님은 권력에 굴하지 않았던 용감하고 소신 있는 정치인이었고,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우리에게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가려줬던 방송인이었다”는 말로 고인을 추모했다. 장 의원은 “자주 만나면서도 ‘형님, 사실은 많이 좋아했습니다’ 라는 그 말 한마디 못한 것이 너무도 한스럽다”며 “이제 걱정도 없고, 슬픔도 없고, 보복도 없고, 아픔도 없는 하늘나라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며 명복을 빌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도 정 전 의원과의 일화를 전하며 애도를 표했다. 박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내일(17일)도 저랑 방송 예정되었건만 말문이 막힌다”며 “정 전 의원은 진짜 합리적 보수정치인이었다. 저와는 절친도 아니고 이념도 달랐지만 서로를 이해하는 사이였다”고 소회했다. 박 의원은  “MB에게 잘못 보여 우리는 함께 저축은행 비리에 연관됐다며 고초를 겪었지만 무죄로 명예회복돼 함께 기뻐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부인과 개업한 식당에 때때로 가면 예의 쑥스러운 웃음으로 감사하던 정두언 의원, 영면하소서. 그곳은 모략도 없어 억울한 누명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YS(김영삼)차남 김현철 국민대 특임교수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전 의원과의 인연을 뒤돌아보며 침통해했다. 김 교수는   “정 전 의원의 사망소식은 정말 충격적”이라며 “제가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당시 소장으로 재직하면서 서로 친분을 쌓아왔는데 너무나 안타깝다”고 침통해했다. 김 특임교수는 “한 정권의 창업공신으로 출발해서 마녀사냥 식으로 구속되기도 했다”며 “그의 정치적 굴곡은 어찌 보면 과거 저의 역정과도 흡사해 더욱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생 2막을 치열하게 살다간 고 정 전 의원을 정말 가슴 깊이 애도한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이 숨지기 몇 시간 전 함께 라디오 방송에 출연했던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은 “방송할 때도 전혀 몰랐다”는 말로 충격을 전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애통합니다. 정두언 형님의 비보를 접하고 정신을 차릴 수가 없습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자택에서 현실을 보고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이 일을 어찌하면 좋을까요. 세상에 이런 일이…”라며 황망함을 감추지 못했다.

같은 당 표창원 의원도 자신의 트위터에 “너무 안타깝다. 가짜 뉴스이길 희망한다. 솔직하고 용기 있는 선배 정치인으로 존경했다”는 말과 함께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당 이해식 대변인 역시 구두 논평을 통해 정 전 의원을 추모했다. 이 대변인은 “정 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던 노련한 전략가였다”며 “그러나 대통령 측근들의 권력사유화를 비판하다, 이명박 정권과 등을 지기도 했던 파란만장한 정치인이었다”고 평했다. 이어 “2016년 정계 은퇴 이후 합리적 보수 평론가로서 날카로운 시각과 깊이있는 평론으로 입담을 과시했던 그를 많은 국민들은 잊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믿기지 않는 뜻밖의 비보에 정 전 의원의 과거 발언도 재조명되고 있다. 그는 지난해 MB(이명박) 정부 당시 측근이었다가 배신의 정치인으로 몰린 것에 대해 억울함을 내비치며 깊은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다.

정 전 의원은 “내가 MB(이명박)를 배신했나? MB가 나를 배신했지”라며 “그런 식으로 나라 만들자고 우리가 정권 만들었나”라고 격앙해했다. 그러면서 “왜 우리는 배신을 얘기할 때 높은 윗사람은 배신하지 않고 밑에 있는 사람이 왜 꼭 배신했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MB가 나중에라도 사과한다면 어떻게 할 거냐는 질문에는 “그럴 리가 있겠나”라며 씁쓸해 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