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들의 분주한 여름나기, 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건설사들의 분주한 여름나기, 왜?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9.07.1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전 털어내기
금리인하 효과 없어…분위기 안 좋은 지방부터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서울 강남 지역 아파트 전경 ⓒ 뉴시스
서울 강남 지역 아파트 전경 ⓒ 뉴시스

예년 같다면 보통 쉬어가는 여름철 분양시장이지만 올해에는 유독 건설사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눈치다.

18일 직방에 따르면 이달 중 전국에 공급 예정인 신규 분양물량은 총 54개 단지, 3만9176가구로, 전년 동월 대비 2.5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고분양가 관리지역 분양가 상한 기준을 강화하면서 지난달 예정된 물량이 이달로 넘어왔기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인 해석이다.

당초 업계에서는 이월된 분양물량 중 대부분이 이달 중 공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분양시장 비수기인 여름철인 데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심화되고 있어 건설사들이 상황을 관망하다가 반등의 기미가 보였을 때 물량 공급에 나설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언급하는 등 문재인 정부가 더욱 강도 높은 부동산 추가 규제를 예고하면서 분위기가 급변하는 양상이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의 집중 타깃인 재개발·재건축사업을 추진하는 건설업체들이 실수요자가 많은 비(比)강남권을 중심으로 잰걸음에 들어간 눈치다.

실제로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7~12월) 서울 지역에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물량은 총 20개 단지, 1만1700가구 규모로, 이중 절반 이상이 서울 동대문, 은평, 강동, 성북 등 비강남권인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아무래도 투자자나 수요자들은 로또 아파트를 노리기 위해 강남권 청약시장에 몰릴 수밖에 없는 데다, 만약 분양가 상한제 시행으로 부동산 시장이 더 깊은 침체기에 들어간다고 해도 강남권이 아니라 비강남권 수요부터 빠질 것"이라며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화되기 전에 준강남권, 비강남권 사업부터 털어내는 게 합리적인 순서"라고 풀이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가 많은 지역부터 빨리 (공급을) 가는 게 리스크가 적다"며 "대출이 잘 나오지 않으니까 실수요자들이 강남에 몰리는 경우는 드물어 빨리 적체를 해소할 수 있는 비강남권 먼저 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사들의 분주한 움직임은 수도권-지방 간 사업 추진 속도차에서도 엿보인다. KB부동산 리브온 월간보고서를 살펴보면 지난달 수도권에 공급된 신규 분양물량은 전년 동월보다 27.5%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지방은 24% 증가했다.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된다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수도권보다 지방 분양시장으로의 파급 효과가 더 클 것이라는 계산이 깔려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방은 여전히 미분양 물량이 많이 남아있는 데다, 그나마 분위기가 좋았던 대·대·광(대전·대구·광주)까지 정부가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추가 지정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된다면 투자자들은 수도권에 몰릴 공산이 크고, 지방은 더욱 침체가 심화될 수밖에 없다. 건설업자들이 수도권보다 지방에서 먼저 물량을 털어내자고 판단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0.25%p)했지만 생각보다 인하폭이 크지 않아 분양시장 침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는 점도 건설사들의 움직임을 더 분주하게 만드는 모양새다.

양지영 R&C 연구소 양지영 소장은 "이번 기준금리 인하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까지 내세우면서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와 엇박자"라면서도 "기준금리 인하폭이 크지 않고 보유세 부담과 입주물량 부담, 한일 간 무역분쟁 등 대내외 요소를 감안하면 가격 상승이 계속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