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 피해…은행권, 금융지원 ‘총력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日 수출규제 피해…은행권, 금융지원 ‘총력전’
  • 박진영 기자
  • 승인 2019.08.0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예상 기업에 각종 정보·재무컨설팅 제공
일본산 부품 대체제 확보 위한 시설 자금 지원
‘긴급 안정자금’으로 중소기업 유동성 뒷받침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배제 조치에 대해 "민·관이 총력 대응하는 만큼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배제 조치에 대해 "민·관이 총력 대응하는 만큼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까지 이어지면서, 정부는 물론 금융권도 관련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섰다.

정부와 여당은 지난 4일 국회에서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으며, 그 결과 일본 경제 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1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2021년 일몰 예정인 소재부품 전문기업 육성과 관련한 특별법 대상을 확대하고, 해당 법을 상시법으로 전환할 예정이며, 기업간 협력에 대한 세제 혜택, 자금지원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피해기업 전용 지원프로그램을 총 3조 8천억원 규모로 신설해, 기존 특별운영자금인 2조 9천억원에 더해 총 6조 7천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시중은행들도 일본 수출 규제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금리 인하, 재무 컨설팅 등 종합적인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4일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이번 조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정보와 재무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일시적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10억원 이내 총 1조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하고, 최고 1%p까지 금리 감면도 해준다.

우리은행은 3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대표적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를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상생 대출을 지원하며, 오는 2020년까지 1조 5000억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500억 규모의 '경영안정 특별지원자금'을 조성해 신규 자금을 지원하며, 최대 1.2%p 여신금리 우대 및 수수료 전액 면제 특화상품 출시 등 금융 부담을 경감시켜줄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TFT'를 운영하면서, 관련 상담센터를 설치해 전국 영업점에서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한 금융 애로 상담 및 해소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3일 임원들이 참석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대책반'을 신설했으며, 이를 통해 긴급 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금융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수출 피해가 예상되는 연관 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리 감면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일본산 부품 대체재 확보를 위한 시설 자금이 필요한 경우 M&A 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피해기업 뿐 아니라 피해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도 금융지원을 실시해, 최대 1.0%의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수수로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일부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해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나섰다. 최대 2.0%p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기업의 만기 도래 여신에 대해 상환을 유예해 준다. 또한 '소재부품 기업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특별우대금리로 신규자금을 긴급지원할 계획이며, 기업신용개선 프로그램을 통한 회생방안도 지원한다.

한편, 금융당국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국내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상황 점검회의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또한 일각에서는 국내에 유입되는 일본 자금 회수를 통한 금융 보복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금융권에서는 "일본 수출 규제가 은행권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다만 경계심을 갖고,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