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T, 차별화된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 성공…후후, AI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도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T, 차별화된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 성공…후후, AI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도입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9.08.0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SK텔레콤은 실내 5G 속도를 2배 향상시키고 지하철·쇼핑몰 등 데이터 사용 밀집 지역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실내 5G 속도를 2배 향상시키고 지하철·쇼핑몰 등 데이터 사용 밀집 지역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SK텔레콤

SK텔레콤, 차별화된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 성공

SK텔레콤은 실내 5G 속도를 2배 향상시키고 지하철·쇼핑몰 등 데이터 사용 밀집 지역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5GX 인빌딩 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SK텔레콤은 자사 ICT기술센터 내 국내 중소 장비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술 개발 및 최종 성능 검증을 완료했으며, 분당사옥 상용망에 5GX 인빌딩 솔루션을 시범 적용했다. 해당 솔루션은 올해 3분기 이후부터 상용망에 본격 적용된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에는 '4Tx-4Rx' MIMO를 지원하는 'Active 안테나'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4Tx-4Rx MIMO기술을 활용하면 소형 실내 기지국인 5G 스몰셀에 데이터 송수신용 안테나를 각각 4개 탑재할 수 있다.

기존 각각 2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갖고 있는 2Tx-2Rx MIMO 기술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가 약 2배 빨라 실내에서도 기가(Gbps)급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기지국이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용량도 LTE 대비 최대 16배까지 늘어나, 지하철이나 쇼핑몰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지연 없이원활한 5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후후, AI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도입

후후앤컴퍼니는 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후후'에 금융감독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 IBK기업은행이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이 기능을 통해 후후 앱에서는 인공지능의 핵심 기술인 딥러닝으로 학습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통화 내용까지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진단한다. 음성을 문자 형태로 변환 후 기존에 축적된 보이스피싱 사례와 발화 패턴, 문맥, 단어 등을 대조해 판별해 내는 방식이다.

만약 걸려온 전화의 보이스피싱 위험도 결과가 '주의' 혹은 '위험' 수준일 경우 경고 음성과 진동을 발송해 이용자가 즉시 위험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존에 후후 앱 에서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악성 번호 여부를 판별해 냈다면 이 기능의 도입을 통해 더욱 정밀하게 위험전화를 걸러낼 수 있게 됐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연락처에 저장된 전화번호 혹은 후후 앱을 통해 직접 안심번호로 등록한 전화번호는 보이스피싱 위험도 탐지 대상에서 제외하며, 후후 앱 내에 축적된 1100만 건 수준의 악성번호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 더욱 정밀한 검증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오는 8일부터 LG전자 제조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9.0 이상 버전에서 우선적으로 제공되며,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하위 버전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후후 앱 설정에서 통화 녹음 권한에 동의 후 '후후 통화녹음' 앱을 설치하면 된다.

LGU+, 인공지능 보안 서비스 '우리집 지킴이' 출시

LG유플러스는 집안 내 침입을 감지해 위급상황 발생시 112로 간편하게 신고까지 할 수 있는 IoT 보안 기능을 갖춘 '우리집 지킴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집 지킴이 서비스는 IoT 센서를 통한 침입감지 뿐 아니라 CCTV 녹화를 통한 비디오 보안서비스에 사이렌 알림, 112 간편신고 기능까지 갖춘 종합 홈보안서비스다.

서비스 가입시 360도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고 사람을 구분해 인식하는 가정용 CCTV 맘카와 창문이나 현관문의 열림을 감지해 알려주는 열림알리미, 적외선 센서로 어두운 밤에도 동작을 감지해 사이렌을 울리는 움직임알리미와 고객의 필요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선택기기 1종까지 총 5종의 IoT 기기가 제공된다.

우리집 지킴이 서비스는 가입한 고객이 도난이나 화재 등의 피해가 입었을 경우 보험적용을 통해 보상까지 지원된다. 도난은 최대 500만 원, 화재의 경우 최대 1000만 원까지 각각 보장해 물적 피해 최소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이용료 이외에 별도로 고객이 부담해야 할 보험료는 없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U+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월 1만 원(3년 약정기준, VAT포함 1만 1000원), 단독으로 이용할 경우 월 1만 1000원(3년 약정기준, VAT포함 1만 2100원)이다. 해당 서비스는 LG유플러스 전국 매장과 고객센터에서 가입 가능하다.

야놀자, 무더위 대탈출 위한 '수(水)캉스 할인전' 실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숙소에서 휴식과 물놀이를 동시에 즐기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수(水)캉스 할인전'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먼저 이달 말까지 호캉스족을 위한 '수캉스 호텔 할인전'이 진행된다. 강릉 세인트존스, 인천 네스트, 롯데 리조트 속초, 스카이베이 경포 등 수영장 시설을 보유한 전국 유명 호텔과 리조트 300여 개를 최대 83% 할인가에 제공된다.

좀더 다양한 물놀이를 즐기고 싶은 펜캉스족을 위한 '수영장 펜션 핫(HOT)한 할인전'도 실시된다. 야외 수영장과 워터 슬라이드, 자체 레저 시설을 보유한 펜션 100여 개를 최대 67% 할인가로 선보인다. 인피니티 풀 수영장, 야외 수영장, 개인 수영장, 워터 슬라이드 보유 펜션 등 총 4가지 카테고리별로 제안해 원하는 레저 타입에 맞는 숙소를 고를 수 있다.

야놀자 레저/티켓 코너에서는 당일 물놀이 여행객을 위한 '전국 워터파크 최저가 총집합' 이벤트도 마련됐다. 캐리비안베이, 원마운트, 설악 워터피아 등 전국 35개 워터파크와 스파를 국내 최저가로 제공된다. 야놀자 포인트로 구매 가능하며 티켓 미사용 시에는 100% 자동 환불된다.

여기어때, '밤빛보러 수원어때' 개최

종합숙박·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수원문화재단과 함께 기획전 '밤빛보러 수원어때'를 연다고 7일 밝혔다.

이는 기획전에 포함된 수원지역 숙소를 예약(이달 1~15일 체크인 기준)하면'수원 문화재 야행 프리패스'를 제공하는 행사다. 프리패스는 별도 사전 예약 없이 야간 화성행궁에 입장할 수 있는 티켓이다.

화성행궁은 조선 22대 임금 정조가 수원화성 내부에 건립한 행궁으로, 수원에 위치한 대표적 문화재다. 여기어때의 숙박시설 예약 내역을 인증하면 현장에서 티켓을 수령할 수 있다. 티켓은 예약자 1인당 최대 4매가 증정된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