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정치] 청일전쟁과 고조되는 한반도 위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역사로 보는 정치] 청일전쟁과 고조되는 한반도 위기
  • 윤명철 기자
  • 승인 2019.08.11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의 비극적인 멸망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정치인들이 각성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명철 기자]

청의 비극적인 멸망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정치인들이 대오각성해야 한다. 사진(좌) 청 멸망 비극의 현장 자금성 사진(우) 정치 실종의 현장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진제공=뉴시스
청의 비극적인 멸망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정치인들이 대오각성해야 한다. 사진(좌) 청 멸망 비극의 현장 자금성 사진(우) 정치 실종의 현장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진제공=뉴시스

청과 일본은 외세에 의해 개항을 한 공통점이 있다. 청은 두 차례의 아편전쟁으로 영국과 프랑스에 의해 강제로 개항했고, 일본은 미국의 함포 외교에 굴복해 개항했다.

청과 일본은 서양 제국주의 열강들에게 당한 치욕을 씻고자 각자 개혁에 나섰다. 청은 양무운동과 변법자강운동을 통해 근대국가로 변모하고자 했다. 일본도 700여년에 걸친 막부정치를 종식시키고 메이지유신을 단행했다.
 
하지만 청과 일본의 근대화 운동은 정반대였다. 청은 불과 수십년 전만 하더라도 전 세계를 호령했던 최강국의 자존심을 버리지 못했다. 청의 개혁가들은 ‘중체서용’을 기치로 삼았다. 즉 중국의 체제를 유지하며 서양의 기술을 이용하면 근대화에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청은 자신들의 치명적인 한계인 ‘중화사상’을 버리지 못했고, 중국 역사상 최악의 시기인 20세기를 맞이하는 결정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반면 일본은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섰다. 후쿠자와 유키치를 비롯한 일본의 개혁가들은 ‘문명개화론’과 ‘탈아입구’를 내세웠다. 아시아를 벗어나 서양 제국주의를 롤모델로 삼아 이들과 대등한 근대국가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였다.
 
청과 일본, 양국은 경쟁적으로 근대국가로 성공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양국의 치열한 경쟁은 한반도에서 맞붙었다. 일본은 청의 속국인 조선을 제국주의 침략의 첫 번째 제물로 삼았다. 청은 자신의 속국인 조선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민씨 정권을 후원했다.
 
당시 조선은 급변하는 국제정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조선 망국의 세 주인공인 고종과 민비 그리고 흥선대원군은 근대화라는 시대 담론을 무시하고 권력 쟁탈전에 빠져 있었다. 또한 조선의 지식인들은 위정척사파와 개화파로 분열됐다.
 
일본은 조선 침략을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 자신들이 미국에게 당한 침략방식을 운요호 사건과 강화도 조약으로 재현했다. 아울러 조선의 급진개화파를 이용해 한반도에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했고, 갑신정변으로 맺은 텐진조약을 통해 청과 대등한 위치를 확보했다.
 
일본에게 동학혁명은 하늘이 준 기회였다. 민씨 정권은 동학농민군을 진압하기 위해 청군 파병을 요청했고, 일본도 텐진조약을 이유로 군대를 한반도에 진주시켰다. 동학농민군이 외세의 개입을 막고자 자진 해산했다. 이에 청군은 일본군의 동시 철병을 요구했고, 미국도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일본군은 이를 무시하고 청군을 공격했다.
 
일본의 선제공격에 일격을 당한 청군은 초반의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고, 평양과 압록강 해전에서 완패해 일본군에게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 승전국 일본은 청에게 굴욕적인 시모노세키 조약을 강요했고, 청의 지도자 리훙장은 매국노로 매도되는 치욕을 당하면서 조약문서에 서명했다.
 
하지만 조선 위정자들은 자신의 영토에서 펼쳐진 외국군의 전쟁을 무기력하게 지켜보면서도 권력 유지에만 몰두하는 매국 행위를 멈추지 않았다.
 
청일전쟁은 청과 일본의 근대화 경쟁에서 일본이 완승을 거둔 역사적 증거다. 외세의 침략을 당하면서도 구태의연한 중화사상을 버리지 못했던 청의 비극은 이미 예고된 것과 다름없다. 반면 일본은 아시아를 넘어 서양의 문명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강렬한 근대화 의지가 ‘병든 돼지’ 청을 굴복시킨 것이다.
 
최근 대한민국은 국난에 가까운 위기에 봉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은 무역전쟁을 선포했고, 러시아와 중국 공군은 우리의 영공을 마음껏 유린했으면서도, 적반하장식의 횡포를 저지르고 있다. 미국은 한일 무역전쟁에 팔짱만 끼고 있으면서 방위비 증액으로 압박하고 있다. 특히 북한의 김정은 정권은 잇따라 신종 무기를 발사하며 우리 정부를 압박하고 있고, 미국과의 직접 담판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정치권은 내년 총선 준비에만 몰두하고 있다. 여권 인사들은 반일 정서를 총선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고, 야권은 내분에 휩싸였다. 한 마디로 정치 실종은 우리 정치권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닐 수 없다. 정치인들의 대오각성이 필요한 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