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CJ제일제당, 선물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사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CJ제일제당, 선물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사용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08.1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CJ제일제당 '최고의선택 레드라벨'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최고의선택 레드라벨'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명절 선물세트에 친환경 포장재 사용

CJ제일제당은 오는 추석부터 명절 선물세트에 환경을 생각한 포장재 사용을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명절 이후 발생되는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 활동의 일환이다.

CJ제일제당은 이번에 출시한 300여종의 추석 선물세트의 포장재를 전량 교체한다. 새롭게 제작된 선물세트는 불필요한 여유 공간을 줄이고 제품을 고정시키는 받침(트레이)도 새롭게 변경했다. 이를 통해 ‘스팸’, ‘스팸복합’, ‘한뿌리’ 선물세트 등의 부피를 최대 21% 줄였으며 이번 추석 시즌에만 총 49톤(t)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할 수 있게 됐다.

받침은 기존에 쌀겨 등을 활용해 만들었던 것과 달리 자사 제품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들었다.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과 제품 사이의 간격도 좁혔다. 선물세트를 담는 쇼핑백도 환경친화적인 부분을 고려했다. 스팸 선물세트의 종이 쇼핑백은 기존과 달리 코팅 처리를 하지 않았다. 면을 사용해 만들었던 손잡이는 종이로 교체해 재활용률을 높였다.

CJ제일제당은 2000년대 중반부터 선물세트에 친환경 노력을 기울여 왔다. 포장재를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는 자사 패키징센터를 중심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동시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선물세트 포장재를 만들었다. 지난 2006년에는 친환경 선물세트 받침을 개발했으며, 상자 인쇄에는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콩기름 잉크를 활용해 왔다.

스타벅스, 안창호 선생 친필휘호 유물 기증

스타벅스가 13일 덕수궁 중명전에서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광복회와 독립문화유산 보호 및 독립유공자 자손 장학금 후원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 광복절 74주년을 기념해 진행하는 이 날 행사에서는 우선 스타벅스가 후원한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을 통해 구매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친필휘호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이 독립문화유산으로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전달됐다.

이는 스타벅스가 그동안 문화재청과 함께 전개해 왔던 독립문화유산 보존 활동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그동안에도 백범 김구 선생의 ‘광복조국’(2015년), ‘존심양성’(2016년) 친필휘호 유물을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한 바 있다. 지난 2017년에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후원을 위한 3억원의 후원금을 기부하기도 했다.

스타벅스가 이번에 기증하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친필휘호는 1936년에 작성한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若欲改造社會先自改造我窮)’이라는 글귀로 ‘만일 사회를 개조하려면 먼저 스스로 자신의 부족함을 개조해야 한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 날 행사에서는 독립유공자 자손 장학금 후원식도 함께 진행했다. 스타벅스는 광복회를 통해 독립유공자 자손 50명에게 각각 200만원씩 총 1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한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5년도부터 올해까지 독립유공자 자손 183명에 총 3억66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NS홈쇼핑, 친환경 냉매 ‘냉동 생수’ 협력사에 지원

NS홈쇼핑은 혹서기 한시적으로 냉동 생수 냉매를 협력사에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혹서기 품질 유지를 위해 드라이아이스 2개와 아이스팩 1개를 냉매로 사용해온 NS홈쇼핑은 한시적으로 아이스팩을 대신해 500ml 냉동 생수 2개를 사용한다. 앞서 NS홈쇼핑은 냉동 생수를 냉매로 활용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배송 품질과 식품 안전을 고려해 드라이아이스는 유지하고 아이스팩을 냉동 생수로 대체하기로 했다.

아이스팩 1개에 비해 냉동 생수 2개의 단가가 37% 높지만 NS홈쇼핑은 고객의 활용성과 친환경 배송을 위해 도입을 결정했다. NS홈쇼핑은 혹서기 냉매제 비용에 대한 협력사의 부담을 줄이고, 친환경 배송의 확대 및 정착을 위해 냉동 생수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협력사 입장에서는 아이스팩 비용을 줄이면서 무상으로 친환경적인 냉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김기환 NS홈쇼핑 CS지원실 상무는 “친환경 배송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비용 때문에 동참하지 못한 중소 협력사를 위해 혹서기 냉동 생수 냉매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해 사회적 요구와 고객 신뢰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육우자조금, ‘2019 미베 베이비 엑스포’ 참여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육우의 주 소비자층인 주부들에게 육우의 건강함을 알리기 위해 오는 15~18일 4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8회 2019 미베 베이비 엑스포’에 참여한다.

28회 2019 미베 베이비 엑스포(미래 임신출산 유아교육박람회)는 국내외 임신, 출산, 육아, 교육 관련 200여 업체, 500여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스킨 진공 포장을 해 육우의 신선함을 살리고 낱개 포장이 돼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유식 다짐육’과 ‘아가랑엄마랑’을 선보이며 아이와 산모에게 소고기 섭취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가족단위의 내방객을 위해 다양한 구성으로 쿠팡·공영홈쇼핑 등에서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는 ‘육우캠핑세트’와 ‘육포’ 등 육우 상품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부스를 마련했다. 부스 한편에서는 푸드 트레일러을 통해 직접 조리한 등심큐브스테이크와 차돌박이 구이를 맛볼 수 있는 시식 행사를 진행한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박람회에서 사다리 퀴즈 이벤트와 설문 조사 등을 진행하며 부스를 방문한 참가자 전원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 현장에서 육우 전문 공식 쇼핑몰인 ‘우리육우 쇼핑몰’에 회원 가입한 내방객에게는 최대 40% 할인 혜택이 있는 스크래치 쿠폰과 주방 용품을 추가 증정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